본문 바로가기

2017/09

(5)
페르소나5 리뷰 ※ 스포일러 없습니다 1회차 엔딩 123시간. 트로피는 후타바내비랑 2회차때 딸 수 있는거 3개 총 4개 빼고 몽땅 획득. 2회차는...생각좀 해봐야겠다. 이게 게임이냐. 인생탈곡기지. - 8년만에 찾아온 페르소나 시리즈, 그 5편 돌이켜보면 4가 발매한 후 벌써 8년이 되었나? 싶은데 ps2로 페르소나4가 나오고나서 애니메이션 발매, 비타로 골든이라는 확장팩겸의 게임이 발매, 비타로 티비속에서 춤추는 게임이 발매, ps3/4로 3편 캐릭터들과 함께 티비속에서 쌈박질하고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다는 혐한드립을 내뱉은 게임을 두개 발매한걸 생각하면 뭐 8년이 흐를만 하다. 솔직히 4를 너무 오래 굴궈먹었어. 그 사이에 5편은 계속 개발하고 있었지만 그사이 시간 때우기는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3에서 4편 나오는..
테라배틀2 감상문 현재 챕터는 3까지 개방이 되어있다. 일주일에 챕터는 하나씩 공개 예정이라고 한다 앞서 미스트워커가 말한거 처럼 메인스토리는 기간을 두고 조금씩 풀어내는 방식으로 장사할 생각인듯. 뭐 파판14나 와우같은 게임 해본 유저라면 오히려 이 방법이 롱런하는 비결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게임 진행하면서 느낀점을 대략적으로 작성하겠다. 1. 챕터가 너무 길다 겁나게 길다 필드도 크고 돌덩어리 쫄들도 나오고 빈칸에서 갑자기 쫄들이 불쑥 튀어나오고 몹들이 무진장많이 나오는데 여기에 어마무시하게 넓은 맵도 한몫한다. 언제든지 중단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1편은 이런 전개방식이 아니었으니 적응 안될만하다. 2. 스토리는 재미있다. 1은 소설 형식으로 줄줄 서술하는 형식이라 해석하기도 귀찮아서 스킵스킵해버렸는대 2는 캐릭..
선광의 윤무2 스팀, PS4 발매 물론 국내 psn에는 없고 일본. 스팀은 올라옴. 필자는 이 게임을 10년 전 엑박360으로 rev.X만 플레이해봤다. 당시 취향이 맞아서 어느정도 즐기다가 360을 팔때 같이 팔아버렸는데 장르가 탄막대전이라는 특수성때문에 대중성을 얻긴 힘든 게임이었다. 게다가 rev.X는 어느정도 인지를 얻었을지는 몰라도 후속작인 듀오는 캐릭터들이 대량 추가되었지만 대차게 망해버려서 시리즈는 더이상 구제가 불가능할거 처럼보였다. 근데 그레후와 캐러애니가 손잡고 리뉴얼시켜 발매되었다. 이름은 선광의 윤무 듀오가 아닌 선광의 윤무2. 그래픽일신, 일러스트일신, 성우모두 교체, BGM몇곡 추가, 밸런스 수정 등을 거쳐 새로 발매되었다. 필자는 듀오는 해본적이 없어서 시스템적으로 뭐가 얼만큼 바꼇는진 모르겠다만 rev.X랑 ..
테라배틀2 서비스 시작 사악하게도 바로 리세마라를 못하게 막아놨다. 12월 중순까지는 현재 첫 스타트하면 에너지 60개를 가지고 시작을 할수 있는데 챕터를 어느정도 진행해야 뽑기가 개방되는 방식. 뭐 이것도 꼼수로 어떻게든 빨리 진행하는 방법이 있긴한데 어쨋건 다른 폰겜들에 비하면 좀 많이 귀찮은상황. 그래도 20연차를 기본으로주니 쌤쌤인건가. 전반적으로 테라배틀1의 안좋은점(...)만 잔뜩 가져온 느낌인데 SB, LUCK, 오토모, 1편의 밸런스 싹 말아먹은 팝과 브레이크,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장비까지 추가가되었다. 돈질해야될 요소가 한두개가 아니다. 제대로 돈독이 오름. 페그오급이라고 봐도 무방함 예전같았으면 공격범위와 스텟, 스킬을 캐릭터 1명이 모두 기본적으로 탑제했다면 2는 이 3박자가 모두 따로논다. 범위를 가지고..
테라배틀 메카츄라이야기 ​ ​​ 팀 후지사카의 다운로드 스타트 이벤트로 말이 팀 후지사카지 드래그 온 드라군3 제작팀 3명이서 만든 이벤트. 요코 타로가 시나리오를 담당했는데 테라배틀안에서 뭔 시나리오를 쓰나 싶었더니 타임루프 붕괴물이더라.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편은 아닌데 엔딩만 7개에 엔딩별로 보수가 달라서 루트별로 공략하기가 좀 까다로웠던 컨텐츠였음. 특히 메카로만 진행해야히는 엔딩F의 경우는 한번 좌절해서 두달가까이 게임 안하다가 최근다시 클리어해서 닥분에 G까지 다 봄. 메카로만 파티짜는거빼면 걍 그저그랬던 이벤트인덧. 더이상의 뭔가 참신함이 없으니 별로 게임이 구미가 당기지도 않네. 2편은 1의 단점들 좀 보완해서 나와야 흥할턴데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그대로인거같아서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