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게시물은 2021년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한 진 여신전생 5 관련 글입니다.
※ 2024/07/27 벤전스 내용 추가
0. 시작부터 MP 쪼달리는데 어떡게 게임 하라는 것??
DLC구입을 안했다면 mp펑펑 쓰고 공격수단 없을시 필드 열심히 뛰어다니면서 바닥에 널부러진 노랑색 마가츠히를 주워먹도록하자.
용맥 건너기하면 리젠되어있다. 초반의 유일한 회복수단이다.
아틀러스 게임들 초반구간이 항상 이렇다.
0.5. 마카도 엄청 모자란데?
통상적으로는 필드 뺑이돌면서 자판기 잡템 뽑아서 파는게 정상적인 돈벌이 수단이긴한데 이게 복불복이 좀 심한 편이다. 귀찮기도하고.
두번째 지역쯤에서 개방 가능한데, 빈사상태 악마에게 마카 뜯어내는 카무이 개방 후 전투때마다 살려돌라고 할때 마카 다 뱉어낼때까지 시줏돈 내놓으라고 하는게 그나마 잘 벌린다.
반격당할꺼 생각하고 해야한다.
DLC 구입했다면 미타마를 만리의 안경으로 약점간파 후 약점속성 공격으로 한마리씩만 잡아도 쉽게 해결이 되긴하는데 문제는 미타마 경험치가 기본적으로 높다보니 레벨까지 너무 올려버려서 게임 재미가 좀 많이 반감된다.
미타마 순삭하려면 초중반때는 관통 스킬로 떡칠한 파티로 여러번 때려야한다.
1. (공통)나는 악마 도감을 100% 채우고싶다
복수편은 한번 클리어하면 어지간한건 다 개방되고, 창세편은 로우, 카오스, 뉴트럴(혹은 진엔딩) 전부 세이브데이터 계승해서 엔딩보면 대부분 채워진다.(서브퀘도 몽땅 포함)
즉 복수편, 창세편 모두 성향별로 클리어하면서 매번 데이터를 인계해야한다.
각 성향별로 지고천에서 마리아 퀘스트로 해금되는 악마가 전부 다르며,
로우, 카오스 루트로 진행할 경우 마지막배틀 직전 지고천에서 발생하는 특정 악마 합체해금 서브퀘(맵에 말풍선 추가됨)가 다르다.
참고로 복수편의 경우 창세편에서 지고천 입장시 회차당 하나씩만 얻던 카무이 첫회차 때 한꺼번에 준다.
그리고 복수편 창세편 상관없이 지고천에서 발생하는 퀘스트 자체는 같은거라 복수/창세 상관없이 다회차 진행을 하게 된다면 본인이 빼먹은 성향을 만들어서 본인이 필요한걸 챙기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각각 창세편과 복수편 클리어시 특정 성향에서만 개방되는 악마도 모두 다르다.
결국 도감 100% 채우고싶으면 다회차를 해야한다.
1.5. 버추얼 트레이닝 개방
업적에도 있는 요소인데 모두 개방하려면 결국 6회차 클리어 해야한다.
2. (창세)나는 세이브데이터 하나로 엔딩 4개를 보고싶다
만고의 신전 4층에서 세이브해놓고 지고천 입장 전 선택지만 고르면 엔딩이 바뀐다. 이걸로 불러오기해서 다 보면 된다.
대신 카무이 특전은 못받음. 카무이 특전받으려면 유저 성향과 입장 전 선택지 성향이 일치해야한다.
참고로 창세의 여신편 뉴트럴 숨겨진 엔딩의 조건은 서브퀘스트인 '라의 계승'을 클리어하고 추가되는 선택지를 택해야 볼 수 있다.
'라의 계승' 전제조건
① 타이토구에서 도미니온에게 수주가능한 이집트지부 어쩌고하는 섭퀘에서 콘스 살려놓기
② 타이토구에서 아몬 퀘스트 완료하기
③ 미야즈와 대화 갱신 끝날때까지 요정 마을에서 대화 계속하기
④ 요정 마을에서 이시스가 주는 퀘 완료하기
3. (복수) 분기에 대해
엔딩이 로우, 카오스 두개뿐이다.
뉴트럴일경우 엔딩전 성향으로 자동선택되는 선택에서 둘 중 하나를 유저가 선택해야하는 구조.
벤전스는 엔딩이 창세편(4개)과 복수편(2개) 다 합해서 총 6개다.
4. 창세편이랑 복수편 섭퀘 다른거 아니냐
창세편과 복수편은 스토리중 필드를 서로 다른곳으로 가게 되는데 와중에 대부분의 섭퀘는 동일하다. 다른 섭퀘도 간간히 섞여있는 식.
업적이 목적이라면 1회차때 꼼꼼하게 클리어하면 퀘스트 관련 업적은 클리어 가능하다.
창세편은 치요다구에서 마사카도, 복수편은 신주쿠구에서 사탄 개방이 가능하다.
5. 내 성향이 로우인지 카오스인지 뉴트럴인지 모르겠다
도쿄 월드맵으로 나가면 유저 핀포인트 회전방향으로 판단 가능
시계방향 : 로우 / 반시계방향 : 카오스 / 회전안함 : 뉴트럴
엔딩 컬렉트를 하기위한 성향 맞추는 방법은 메인스토리에서 큰 선택지로 로우/카오스 성향 번갈아가면서 선택하는거고 그 이후로 조절하고프면 서브퀘때 발생하는 선택지로 조절하면 된다.
벤전스에서 특정구간에만 클리어가능한 서브퀘가 생기긴했는데 이거 제외하면 한참 미뤘다가 해도 상관은 없다.
참고로 도쿄에서 수주가능한 서브퀘가 벤전스에서 일부 추가되었다.
5.5. 보스전이 어렵다
허물로 보스가 자주쓰는 스킬 속성으로 내성을 덮어씌워라.
아니면 보스가 마가츠히 모았다고 할 경우 높은 확률로 고유기 혹은 전체공격을 하니 거기에 해당하는 속성~반경을 쓰던가 하자.
6. 악마합체하고픈데 만들어 낼 특정악마는 스텟/스킬이 구려서 쓰고싶지않다. 혹시 몹으로 나오지않을까?
사교의 세계에서 만들 악마 페이지 들어가서 LZ나 RZ버튼 누르면 등장장소가 ???일 시 쫄몹으로 등장하고 --- 되어있으면 합체로밖에 만들수 없는 악마다.
참고로 악마합체 시 합체로 만든 악마끼리 합체시키는거랑 길바닥 악마 회유해서 합체하는거랑은 스텟상향차이가 좀 나는 편이다.
7. 아이템 이외의 방법으로 허물 얻고싶다
필드 보물상자, 상점, 해당 악마의 레벨을 스킬 전부 배울 레벨까지 올린다음부터 레벨업 시 랜덤으로 허물을 뱉는다.
마도서 꾸역꾸역 먹이면서 레벨업하던가 세이브로드 신공으로 얻도록 하자.
참고로 90레벨대 악마들은 레벨업 할 수 있는 여유가 별로 없기 때문에 쪼렙 악마들로 합체시킨 후 레벨업 시 기도메타다.
...이었다만 벤전스에서 레벨을 150으로 확장시키는 카무이가 추가됐기때문에 언제든지 재소환해서 마도서 먹이면 허물 뱉어내게 되었다.
8. 관통스킬 언제나오냐
물리는 초반부터 종종 나오긴하는데 속성은 한참 뒤에 나온다.
레벨 70~80대 이상 악마들에게 거의 관통스킬이 붙어있다. 극 후반부에나 만드는게 가능.
9. 추천 스킬
레벨 99에 근접하게 악마 만들꺼 다만들면서 1회차 종료하면 2회차부턴 통상전투 스킵은 콘스 라와 아몬 이 둘로 가능하기때문에 이 둘만 승리의 차크라가 있으면 된다. 나머지 악마는 승리의 차크라, 하이리스토어 둘 다 빼버리자.
대신 아몬은 워낙 mp가 적기때문에 대마맥 달아놓는걸 추천. 레벨 150일 경우 대마맥도 필요없다.
외에 보스전 주력으로 쓸 속성 악마들은
주력스킬 한두개,
도핑스킬,
~플레로마,
~기가플레로마,
약점 흡수/무효/반사,
물리 흡수/무효/반사,
이렇게 하는게 좋았던거같다. 상위 악마들은 대부분 약점커버를 시켜줄 경우 방어상성으로 무효/흡수/반사가 기본 4개는 달고있다. 회복보조겸으로 쓸 악마는 연장강화 추천.
물리세팅의 경우 이야기가 다른데, 크리티컬이 운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전생모드까지는 운 150이상이면 몰살의 희열 하나만 달아놔도 크리티컬이 항시 터지는 수준이라 회심전심을 달아주는편이 딜뻥이 된다. 즉슨 2회차부터나 이런 세팅이 가능하단 이야기. 그리고 스킬도 좀 빡빡한 편이다.
전생모드까지는 운과 속도가 100 중반 이상이면 항시 크리티컬과 명중율 낮은 스킬(어스름, 장대비 등)이 용/짐승 눈 없이 잘 들어가는 편.
그리고 벤전스에선 상태이상도 내성, 무효가 생겼기때문에 클레오파트라의 파이널누드 남발했다가 프레스턴 아이콘을 뺏기는 일이 잦아졌다.
참고로 창생모드일 경우 언급한 내용들은 완전 다른 이야기가 되기때문에 이건 후술하겠다.
10. 주인공은 어떡게 키우면 좋나요
1회차때는 초중반엔 속도 왕창찍고 그뒤론 뇌 비우고 힘만 줄창찍으면서 물리 만능쪽으로 밀어주면 게임이 한결 편하다.
대신 만능속성은 기본적으로 대미지 보정이 있어 순수 물리와 속성스킬보다는 대미지가 낮은 편이라 딜 한계가 일찍 찾아오는 편이다. 대신 내성 생각할 일이 아예 없기때문에 이게 꽤 큰 장점이다. 주인공 허물 자주 바꾸기 귀찮으면 어쨋건 만능이다. 무라쿠모만 줄창 쓸 것.
순수 물리로 만든다면 물리 내성이나 무효 달고있는 악마한테는 죽도 못쓰기때문에 관통스킬은 하나 들고있는걸 추천. 혹은 무인판에 비해 너프먹었다만 꿰뚫는 투기라던가.
벤전스에선 전용 스킬이 더 추가 됐는데 대부분 특정상황에서만 쓰이는 한정적인 스킬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나호비노의 스텟 재분배 아이템이 추가됐기때문에 레벨 99만들고 인수라나 사탄 잡으려면 스텟을 재분배해서 힘 몰빵시 어지간하면 힘은 200은 넘어갈것이고 이 스텟으로 1회차 노멀 난이도로 이런저런 꼼수써서 저 둘을 잡는게 가능하다.
여담이다만 인수라와 사탄은 1회차 노말 클리어가 목적이라면 공략을 보던가하자... 이건 유니크스킬과 마가츠히 스킬때문에 머리가 어질어질하다. 당장 유튜브에서 국내 국외 온갖 공략들이 다 풀려있으니 취향에 맞는걸 보자.
11. 창생모드에 대해
개방조건은 복수편 1회차 클리어 → 복수편 2회차 엔딩직전 신주쿠에서 사탄퀘 수령 → 클리어 후 법리초월 카무이와 함께 엔딩 시 창생모드 개방
인데 편법이 생겨서 복수편 1회차 클리어하고 다른 슬롯에 클리어데이터 세이브, 다시 1회차 엔딩직전 세이브파일로드해서 신주쿠에서 퀘스트 수령이 가능하다.
창생모드 진입전에는 가급적이면 정신건강을 위해 주인공과 주력악마들의 레벨을 150은 맞춰놓는것을 추천한다. 진입 후 올려도 상관없으나 슬라임부터 속이 뒤집어질 것이다.
창생모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모든 악마들 레벨이 150고정에 적들의 마가토키가 회심이 아닌 관통이 된다. 열심히 악마합체시켜서 내성 다 만들어줬더니 내성이고 뭐고 그냥 다 뚫어버려서 마가츠히 모았다는 메세지 뜨면 긴장해야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적들의 스텟이 워낙 높아서 위에서 언급한 운, 속도가 150 정도로는 미스는 밥먹듯이나며 크리티컬은 구경하기도 힘든 수준이다. 힘도 도핑이 없다면 높아봐야 200대일턴데 적들의 체 스텟도 100~200대라 딜 들어가는것도 시원찮다.
구조가 이렇다보니 유해의 은신처에서 영향, 향, 경전을 모두 마카로 구입할 수 있다. 창생모드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선 신들린 마카노가다를 하게된다.
개인적으론 주인공은 둘째로 미루고 일반전투(미타마 처리) 편하게 진행시켜줄 악마들부터 먼저 키워주는게 좋았던거같다. 콘스 라라던가 아몬이라던가. 혹은 로아랑 아바돈의 자체 유니크 스킬로 아부사메샷으로 미타마들을 골로 보내버리는 방법도있고.
체감사항으론 속도는 600이상은 넘어가야하며 운도 600은 넘어야 몰살의 희열 달아놓고 크리가 어느정도 터지는 느낌이었다.
힘 혹은 마/속/운 이 3요소를 999찍을 생각하고 진행하는게 좋을것이다. 참고로 운 999 찍고 몰살의 희열 달아놔도 간간히 크리티컬이 안터진다.
창생모드로 게임을 시작하게되면 악마합체 해금때 바로 루시퍼 합체가 가능하며,
창세편 진행 시 마사카도 퀘스트 진행이 가능하다.
11.5 창생모드 마카벌기
미타마 DLC를 구입했다면 집마의 피리사용 후 미타마와 쫄들 모여있는곳 가서 전원 ! 뜨게 만든다음 미타마가 아닌 쫄 때려서 전투 돌입후 2차전 이상부터 연속전투 중 미타마 4마리 나왔을때 마가토키 : 행운 켜고 연전 기도메타하면 적게는 200만 마카, 많게는 700~900만 마카까지 버는게 가능하다. 당연히 타이토구 구간에서 버는게 제일 많다. 유물값도 타이토구가 제일 비싸기도하고.
혹은 버추얼트레이닝에서 지고천전투 첼린지로 999레벨 난이도 최대로 낮춰서 종료직전에 마가토키 : 행운 켜고 마무리하면 안정적으로 200만 마카벌이가 가능하다.
본인 편한 방식대로 하면된다.
이러건저러건 마가토키 : 행운 때문에 정령이나 환수타입 악마는 하나 끼고 있어야한다.
12. 개인적으로 쓸만했던 악마들
가브리엘 : 속성 관통, 다단히트 보유. 애초에 고레벨 마 수치가 높은 빙결속성 악마가 거의 없다.
오딘 : 고유기 물리 특대 관통, 어스름 일격 기본 보유. 번개 기가플레로마가 있지만 물리로 밀자.
제우스 : 힘비례 번개 특대 관통, 방어력깎기 고유기 보유. 거의 유일하다 싶이한 속성+관통+특대 물리스킬을 보유하고있다.
바알 : 유저가 원하는 속성으로 마개조가 가능하다. 이난나도 비슷.
아몬 : 불 속성 관통, 고유기 전체 특대 관통 보유.
여와 : 고유기가 디버프가 붙은 대위력 충격 전체공격. 특출난건 없긴한데 충격속성 고레벨 마 수치가 높은 악마가 거의 없다.
데메테르 : 고유기가 피통 뻥튀기 회복스킬이라 회복, 회복기가 플레로마 달아놓고 히기에이아의 잔 쓰고 엘레프시나의 결실 사용 시 만피를 무식하게 뻥튀기 시킨다. 생존율을 어느정도 올려준다.
시바 : 고유기 탄타바로 바로 방어 디버프를 단번에 2단계 거는게 가능, 만능 혹은 물리로 밀어주자.
콘스 라 : 벤전스에서 상향. 아몬과 거의 비슷해졌는데 와중에 고유기가 공격력 하락도 붙어있다. 아몬과 달리 이쪽은 마법 특화형이다.
베엘제붑 : 벤전스에서 상향. 대천사, 여신, 귀녀, 지모신이랑 같이 있지않으면 랜더마이저 한번으로 디버프 2단계로 만들어버린다. 사실상 클레오파트라가 너프먹어서 파리왕님을 더 쓰게 된다. 유니크스킬 조건이 까다로운거같지만 힐러로 아마츠카미인 코노하나사쿠야를 쓰면 해결. 벤전스에서 디버프 종결자가 됐다.
코노하나사쿠야(DLC) : 이둔, 타오처럼 라스터캔디 효과가 동봉된 고유 회복기가 있는데 회복량은 낮고 mp는 덤으로 회복시켜주는 느낌이지만 유니크 스킬덕에 두번째 목화지연 사용시 회복량이 두배가 된다. 자체 mp회복 덕에 코스트 소모량이 제일 적은 편
다그다(DLC) : 물리특화. 물리랑 파마 내성만 챙겨주면 인수라 뺨치는 방어상성이 되는데 고유기가 보스 대상으로 죽을 쓰기때문에 장대비나 어스름을 더 쓰게 된다.
12.5 (주관적)창생모드에서 쓸만했던 악마
아몬 + 콘스 라 : 마 999, 속 999 찍어놔도 창생 노멀이상 난이도는 어쨋건 전용기를 둘이 연달아서 써야 일반전투 스킵이 된다. 미타마 노가다도 마찬가지. 콘스 라 같은 마신 종족의 마가토키는 택틱만 짜이면 많이 쓰이는 편.
코노하나사쿠야 + 베엘제붑 : 버프와 디버프담당. 둘은 향 노가다가 크게 필요없는 느낌이었는데 챙겨준다면 '체' 정도? 간간히 도눔시리즈도 써주면 좋다. 베엘제붑의 마가토키스킬인 만공도 꽤 유용했다.
제우스/오딘 : 힘비례관통딜덕분에 내성씹어먹고 회심전심효과보면서 딜넣는게 가능. 유니크스킬은 제우스가 좀 더 좋은편. 취향대로.
마사카도 : 전용기는 적전체인 주제에 지고의 마탄보다 딜이 높으며 유니크스킬덕에 만능으로 미친딜을 뽑는게 가능. 내성을 많이 못챙겨주는게 좀 아쉽다만 후반되면 개나소나 만능으로 딜 넣어대서 내성이 의미가 있나 싶기도하고.
사탄 : 유니크스킬은 마법 반격이고 전용기는 적 숫자에 비례하는 적 1체대상 마법이라 뭔가 루시퍼처럼 사용하기 애매한데 인수라전이나 사탄전에서 보스가 쫄 뽑았을때 마법크리티컬 뜨게 되는 조건 만들고 딜넣는다거나 엄청 한정적으로 극딜넣는게 가능하다...만 아무래도 쓰기가 불편했다.
요시츠네 : 전용기가 크리티컬확정에 소위력 8번때리는거라 몰살의 희열도 필요없으며 적당히 내성챙기면서 회짐전심과 플레로마 시리즈 두개로 세팅이 끝이다. 내성만 적당히 챙겨주면 돼서 만들기가 쉬운편.
13. 카무이 ON/OFF 기능 어떡게 사용하는 것?
파티들어가서 주인공 상태창 들어가서 스킬목록 아래로 죽 내려가면 획득한 카무이가 주르르륵 나오는데 거기서 켜고 끄는게 가능하다.
14. 합체 사고로만 등장하는 악마 3체
이바나의 토끼, 아마비에, 킨마몬인데 보물상자 깨부수다보면 악마 합체는 안했는데 허물부터 얻게 될 것이다.
허물에서 악마 레벨확인한다음 해당 레벨에 근접한 악마 두마리 뽑아서 변질인자 ON상태로 만월이나 신월때 합체사고 일으키면 잘 나온다.
반드시 합체시키는 악마 둘이 뽑아낼 악마의 레벨과 비슷해야한다. 차이나면 슬라임만 줄창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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