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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테라배틀(서비스 종료)

테라배틀 3.x 캐릭터 평

최신업데이트 2018-06-10


필자가 겜하면서 다뤘던 캐릭터들한정으로 작성.

영문판이랑 일어판이랑 용어랑 명칭이 좀 달라서 일본판 기준으로 작성.

※수시로 내용 계속 바뀝니다.



  / 
​B 막카리, 바르 / A 스나이프
세명 다 공통적으로 물리공격대미지 1.5배 스킬을 갖고있다.

이 게임 내에서 유일하게 물리 1.5배 스킬을 가지고있어서 다른캐릭터와는 급이 다른 대미지 딜링을 함.

특히 3명중 공격스킬이 압도적으로 많은건 막카리. 그다음으로 스나이프(스나이프는 스텟이 높다), 바르 순.

막카리와 스나이프는 재생성 하지 않고 높은 화력을 내는게 가능하다만 바르는 상대적으로 공격스킬이 3개뿐이라 다른 쟁쟁한 검딜러(구구바 등)에게 화력이 밀리는 관계로 후반에서는 별로 찾지않게 될 것이다.

화력이 매우 높지만 셋다 문제점이라면 내구력이 종잇짝이라 잘 녹는다




 

​B 쿠스카, 솔맨
낮은 등급의 힐러. 참고로 쿠스카는 캐릭터 인기투표해서 1위먹은 전례가있다(...)

둘다 성능은 똑같다. 낮은 등급의 힐러라서 스타트 유저들에게는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

테라힐만 없을뿐이지 회복량도 상당해서 무시못할수준. SS힐러인 아미산드라와 아미나에게는 없는 힐올을 갖고있다. 거기에 회복량 1.5배 스킬을 갖고있어서 테라힐 없어도 회복커버가 가능함.

이 게임은 힐러없으면 진행이 매우 어려우므로 둘중에 한명은 반드시 데리고 시작해야 정신건강에 이롭다.

단점이라면 내구력이 종잇짝이라 후반가면 적들에게 한두대맞고 사라짐.


요즘은 잊을만하면 아미산드라, 아미나, 아미마리 3명의 SS힐러를 돌아가면서 스타트 유저들에게 무료제공하는 이벤트를 해서 어찌보면 관심을 못받을지도?



 

​B 그레이스
바알과 함께 스타트 캐릭터 2명 중 한명.

그레이스는 야생과 용족 방어력 깎는 데버프을 가지고있음. 이런식의 특정종족 디버프스킬은 사먼트 우피나 나쿠란 우피등 다른 캐릭터들도 갖고있긴한데 주기적으로 여는 삼신 이벤트 던전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그레이스는 키워놓는걸 권장......이라고 적어놨었는데 현재 디버프 패치가 최대 -30%이상 수치가 내려가지 않게 바뀌어버려서 그닥 크게는 도움이 되련지 모르겠네. 예전에는 0으로 만들어버리는게 가능했었음.

그레이스는 괜찮은 공격스킬이 많긴한데 스텟이 워낙 구려서 딜은 잘 안나올꺼임. 

어차피 B급 캐릭터들은 스킬이 준수해도 스텟이 구린 경향이 있어서 뒤로가면 버려지게 됨.


     /

B 아마존, 우나사가, 밧그나, 젠조제, 

B클래스의 속성 마법물리계열 캐릭터. 순서대로 화, 수, 뇌, 암

4명 다 스킬은 매우 출중함. 메가부터 테라에 해당하는 스킬을 갖고있고 기가는 2개. 게다가 다들 기가급 범위기1개씩은 있음. 거기다 자체 마공10%증가/자신 버프도 갖고있다. 근데 문제점이 클래스 보정으로 스텟이 매우 구림. 중반이후로 너무 잘죽고 대미지도 안나와서 후반가면 얘네들 꺼내쓸일이 없다.

삼신전에서 재생성 버전만 아니라면 화, 수 속성캐릭터들은 써먹을 수 있긴하다. 그리고 캐릭터 4명중 유일하게 대속성 캡슐 만들어낼 수 있는건 밧그나뿐임.(사실 밧그나는 극 초반 캡슐 학습용 캐릭터 ^오^)



  

B 옵파리, 기고쟈고

옵파리는 화속성, 기고쟈고는 수속성의 마법물리계열 캐릭터.

위에 4명과 동일. 차이점이라면 얘네 2명은 마공10%증가/자신 버프가 없다.

그렇다.

위에 4명보다 구리다.




 

B 샨베르탄, 잔

B클래스의 속성 마법물리계열인거같으면서 물리인거같은 애매한 캐릭터.

둘다 공통적으로 메가, 기가의 물리공격스킬을 갖고있으면서

샨베르탄은 뇌,암 속성의 마법물리

잔은 화,수 속성의 마법물리      의 스킬을 갖고있다. 

특이한건 1.5배 스킬도 있어서 비록 최고 공격스킬이 기가급이지만 2번이상 체인되면 나름 대미지가 나오긴하는데...한방밖에 못때려서 좀..;

요즘은 해당속성의 테라마법 오토모를 달아주면 뭐 그럭저럭 대미지가 나오긴하는데 애초에 이런 용도의 캐릭터들은 아닌거같아서 정체성을 아직도 모르겠다.

샨베르탄은 공간힐과 사방포위라는 유틸기가 있긴한데 잔은 아무것도 없어.

쓰일 일이 있는지 의심되는 캐릭터 둘.



​B 자구나
활-창-상태계열로 뭔가 무의미하게 직업이 바뀌는 캐릭터.(직업만 바뀌면 아무소릴 안하겠는데 종족도 바뀜...) 그리고 괴랄한 일러스트로 카오스를 가중시킴. 심지어 종족도 케모노야.. 유일하게 B급에서 부유스킬이 있음. 이거빼면 도저히 쓰고싶어도 쓸수가 없는 똥캐. 그건 둘째치고 여캐라는게 더 충격적이었다.



B 라프로

'발동확률'만 다른 '메가스피어'를 무려 4개 가지고있다. .....어디다 써먹으란거임 도대체

B클래스중에서 테라스킬을 배우는 몇 안되는 캐릭터인데 다른 스킬들이 심각할정도로 구림.



  

A 나쿠란 우피, 사멘트 우피, 메츠 우피

스킬구성이 똑같다. 똑같이 메가1, 기가2개의 공격스킬을 갖고있음.

단지 차이점이라면 마공,마방버프걸어주는 대상과 물방디버프를 거는 대상이 다름.

마공증가는 5%밖에안되는데 마방증가는 20%다. 물방감소도 20%.


나쿠란 우피는 화/수속성의 캐릭터 마공/마방 증가, 야생종족 물방감소.

사멘트 우피는 뇌/암속성의 캐릭터 마공/마방 증가, 기계종족 물방감소.

메츠 우피는 상태/회복속성의 캐릭터 마공/마방 증가, 우크세아종족 물방감소.


어차피 마공증가야 쥐꼬리만하게 올라서 기대치가 낮다만 마방증가가 생각외로 수치가 높아서 좋을거 같긴한데 문제는 현재 이 3인방의 버프계열스킬은 쓰일일이 아예 없다. 삼신전은 재생성버전이 추가된 이후로 걍 캡슐만 계속 체인걸면 대미지0으로 진행이 가능해서 현재는 얘네 3명을 쓸 곳이 없다. 그리고 어지간하면 정기적으로 여는 고급 보스전은 야생도 아니고 기계도아니고 우크세아도 아닌 용 혹은 디버프 거는게 불가능한 신수라서 더더욱 의미가 없다.

...2.x버전까지도 여전히 애매하긴 했었지만 4.x를 넘은 지금은 모두의 기억에서 잊혀진 존재들.



  

​A 캠, 코린, 팔
얘네 셋은 공통적으로 같은 무기속성의 캐릭터들 방어력을 엄청 올려줌. 직접적인 협공 공격스킬자체는 구린데 버프때문에 데리고 다니는거. 근데 쓰이는 곳이 너무 한정적이라..



 

​A 다이아나, 아메리팩트
A급에 존재하는 유일한 속성마법사.  어차피 SS의 4대 마법사 하위 수준이라 없으면 얘네라도 써야된다만 그럭저럭 써먹을 만함.

A등급때 둘을 비교하자면 멘틀바위때문에 다이아나가 좀 더 딜이 높은거 같지만 마공상승,자신 버프를 아메리팩트가 갖고있어서 비슷비슷한 수준.



​A 카나
상태계열 캐릭터인데 메가힐이랑 힐올을 갖고있음. 초중반까지는 많이 애용함. 근데 회복량 구려서 중반 넘어가면서 쓰는 일이 없어져버림. 마비랑 혼란을 주긴 하는데 사용용도는 글쎄. 상태계열 캐릭터들은 상태이상 스킬이 잘 걸리질 않아서 활용빈도가 떨어짐. 기본적으로 아군은 엄청 잘걸리는데 몹은 엄청 안걸림. 그리고 잡3에 피통 1/3깎는 스킬은 안통하는 몹들이 엄청많아서 계륵.



​A 해롤드
공격수준이 준수한 활 캐릭터.

기가스킬두개에 1000대미지 고정 스킬을 갖고있음. 물공버프도 두개 가지고있고. 오직 화력을 위해서 존재하는 듯한 스킬과 스텟을 가지고있음. 필자는 스나이프 다음으로 활속성 서브딜러로 많이 애용함. 생각보다 화력이 높음.



A 아이린

상태계열 캐릭터로 부유, 리젠, 공간 힐, 수면특화. 

그나마 장점이라면 팔파보다는 좀더 쓸만하다는 점. 캐릭터는 이쁘지만 존재감이 없어.



 

​S 푸푸로페, 푸푸로프
S급에 존재하는 유일한 속성마법사. 스텟은 다이아나랑 아메리팩트보다는 좋은데 공격스킬이 딸랑 3개뿐이라 오히려 딜이 고만고만한 수준. 왜 굳에 화수 속성이랑 광암 속성을 급으로 나눴는진 모르겠는데 뭐 그렇답니다. 둘다 공통적으로 지팡이 계열 캐릭터들 스킬 발동률을 올려주는 스킬을 갖고있음. 



S 푸푸로

특이한 부류에 속하는 캐릭터.

활캐릭터이긴 한데 공격스킬이 메가2개 기가1개 정도만 갖고있어서 딜링은 매우 구리다. 대신 직접 끼운 대상과 자신 주변으로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스킬이 두개가있는데 이게 확률이 매우 높다. 어린이컵 PVP용 캐릭터.

그리고 잡3에서 마지막으로 배우는 와일드샷의 경우는 페타급 대미지이긴한데 이게 성공확률이 30%고 실패했을시에는 대미지가 0처리된다.

....; 지금은 개나소나 페타스킬써대는 시대라서 PVP아니면 쓸일도 없을듯.

근데 어린이컵 PVP에는 가츠가 있는데..



S 팔파
시나리오 진행하면 주는 캐릭터. 공짜캐릭터라 그런지 좀 많이 별로임. 어차피 리제네 갖고있는 캐릭터들은 서브힐러급이라 위급할때 빠른 회복을 못시켜줌. 그리고 뭔놈에 상태이상 방어 스킬만 잔뜩 갖고있는지 체인 조작시간빼면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스킬이 거의 없음. 공주님 왜이러죠


 

​S 본나, 지라
상태계열 캐릭터. 본나는 마비, 지라는 전의상실+둘다 석화에 특화되어있음.(본나는 마법사처럼 협공 대상에게 공간1범위로 체인) 석화는 몹이 죽을때까지 풀리지않음.
둘다 애매한 회복스킬도 갖고있어서 거의 비슷하긴 한데 본나는 경험치 획득상승, 지라는 골드 획득상승 스킬을 갖고있어서 좀 특별함.


S 가츠

검계열 캐릭터인데 최고 딜스킬이 기가소드. 구리다. 스킬도 뭔가 이상하고(흡수검이 있긴한데 딜링용 스킬이 아니라 댐쥐가 안나옴) 공격수로 쓰기도 애매한 포지션인데 아이템획득확률업 스킬을 갖고있어서 아이템 드랍률을 올려줌. 이거 하나로 가치 상승. 비슷한 포지션의 아리카도 존재함. 근데 아리카는 공격이라도 잘 할 수 있는데 가츠는...ㅡㅡ

참고로 이게임내에서 유일하게 아이템획득확률업 스킬 갖고있는 캐릭터는 가츠와 아리카밖에 없음.



S 아리카

뇌속성 마궁사. 가츠와 같은 아이템획득확률업 캐릭터.

메가 2개와 기가 1개뿐이었던 가츠와는 달리 메가, 기가, 테라 공격스킬을 모두 가지고있으며 메가 공간1공격스킬도 있음. 피흡수도있고 나름 여기저기 써먹을 수 있는 캐릭터.




​S 자피티
독에 특화된 상태계열인데 폭탄을 달고 다닐 수 있다. 폭탄은 메탈존에서 메탈러너한테 붙어서 빙빙돌면 단방에 보내버림. 일반 필드전에서는 레알 무쓸모. 그리고 체인되면 스킬발동률을 20%올려주는 스킬을 갖고있어서 스킬 부스터 노가다 하는데 도움이 됌. 필자는 1-5뺑뺑이돌때 체인시키는 용도로 자피티를 파티에 계속넣었는데 정작 체인시키는 파티원말고 자피티가 100% 찍어버려서 SB노가다 졸업해버림..

엘번과 같은 맹독스킬을 갖고있는데 얘는 자신중심으로 행방향으로 걸음.

애초에 기본적으로 독이 몹들한테 너무 안걸림.



​S 엘번
자피티와 같은 독계열의 상태캐릭터. 

잡2에서 창 물리 캐릭터로 변신하는거 빼면 자피티랑 다를게 거의 없다만 파워포인트 생성 빨리하는거랑 체인으로 조작시간 2초 연장하는거 이거 두개가 차이점. 참고로 잡3이 다시 지팡이계열로 바뀌어서 잡2때 배운 창 물리스킬들은 써먹을 일이 없음. 잡3은 마공캐릭터거든.

자피티와 같은 맹독스킬을 갖고있는데 자신중심으로 횡방향으로 걸음.



S 게고나고

뭔가 스킬들이 이것저것 마구 섞인 상태계열 캐릭터.

잡2에서 엘번과 같이 쌩뚱맞게 물리 활 캐릭터로 변하는거 빼면 부유, 리젠 자잘한 스킬들을 갖고있음. 그리고 인접한 캐릭터의 마공을 5%, 10% 뻥튀기시켜줘서 마법사 파티의 화력을 올려줌. 

특이한건 상태이상을 직접 걸거나 해제하는 스킬이 하나도 존재하질 않음. 애초에 특정 상태이상 전투 대비 캐릭터 역할은 못함.

그럼 어디다 써먹으라는거죠 싶겠지만 잡3에서 마지막스킬이 조작시간증가인데 거의 사기에 가까운 성능을 갖고있으니, 체인 될시 모든 캐릭터의 조작시간이 +3초씩 증가함. 2초도 아니고 무려 3초임. 전캐릭터 통틀어서 이런 말도안되는 스킬을 갖고있는 캐릭터는 게고나고뿐임. 파티에 게고나고가 있다면 조작시간의 개념이 아예 사라져버림. 그리고 재생성버전도 좀 성능이 많이 우주로 가는 급이라 몸값이 매우 높은 캐릭터.



​S 주주
물리 검 딜러

구구바의 하위호환형이라 없으면 얘라도 써야져. 

공격스킬은 갖고있을거 모두 갖고있는데 메가소드만 2개고 1000대미지 고정스킬을 갖고있음. 뭔가 공격스킬갯수는 많은데 대미지는 바알이랑 비슷하거나 더 구린 느낌이 드는건 어째서일까..

상대의 턴을 1턴 늦추는 스킬이 있긴한데 확률이 많이 낮음. 물론 보스한테는 안먹힘. 무쓸모.

스킬 배치가 잡2를 어쩔수 없이 쓸 수 밖에 없는 구성임. 잡3에 워낙 똥스킬들이 많아서.

체인으로 체인대상 모두에게 회피율 올려주는 스킬도 있음. 이겜에서 회피는 거의 사기급에 속하는 스킬이라 겜하기 한결 편해짐.



S 쥬간

창 캐릭터이긴한데...공격스킬이 없다. 메가랑 기가 두개뿐이여. 직접 딜러로는 도저히 못써먹을 정도의 성능임.

공격스킬은 없고 거의 유틸스킬만 왕창 갖고있는데, 회피올리는건 자신한테만 적용되는거 뿐이고 방어관련 스킬만 많음. 특이한거라면 삼자견제무효와 삼자견제스킬을 갖고있는데 무기의 검→활→창→검 의 속성을 무시하고 무조껀 20% 증가의 공격력을 낼 수 있도록 파티원내에 창 캐릭터에게 모두 적용시켜주는 스킬임. 창 덱으로만 구성한다면 파티의 시너지를 상당히 올려주기때문에 나름 괜찮을거같다만.-------------------

>>>>>이었지만 삼자견제스킬이 현재 바보가되어서 약점찌를시에만 20%딜이 더 들어가는 성능으로 바뀌어버림. 결국 똥캐.



 

S 루나켄, 루나삭트

팔파 공주님의 형제 호위기사

둘다 스킬구성은 똑같다. 단지 루나켄은 창, 루나삭트는 활인 것에서 차이.

자체 딜링은 쥬간급이라서 못써먹을 포지션이 될 수도 있으나 쥬간보다는 쓸만한 보조기를 갖고있다.

3칸인 PP게이지를 4칸으로 만들어주는 유일한 패시브 스킬을 갖고있으며 공간2범위로 회피율을 높여주는 스킬을 갖고있다. 편의성 스킬중에는 나름 꽤 괜찮아서 초중반까지는 보조로 나름 써먹을 수는 있긴하다.

하지만 팝과 브레이크의 등장으로 애초에 이런건 의미가 없게 되버렸어..

 

 

S 야프카

테라배틀 통틀어서 최고로 무쓸모의 캐릭터라고 분류해도 될 수준의 성능이 처참한 캐릭터.

잡1은 수속성, 잡2는 암속성 마법공격을하는데, 이게 일반 마법이 아니라 ~슛이라는 이름의 스킬인데 마법들이 기본적으로 공격범위가 공간1칸인 반면, 이 ~슛 시리즈는 오토모마냥 대상 하나에게만 공격을 한다. 물리마법 이런거도아니고 걍 마법대미지만 끼운대상에게만 날림.

여기에 테라급 스킬이 있느냐 그거도아니고 최고 강한 스킬이 기가급이다. 앞에 B클래스의 샨베르탄과 잔 처럼 속성 1.5배 버프라도 있느냐 그거도 아니다. 게다가 잡3이 되면 갑자기 힐러가 되는데 회복량이 400,600고정이다.

좀...;; 심하다 싶을정도로 캐릭터를 똥캐로 만들었는데 일본의 비공식위키쪽에서는 '야프카를 활용한 전술'이라는 자해컨텐츠 개발중인거같다.

도대체 왜 스킬을 이렇게 줬는지 아직도 모르겠다...

 



​SS 루치아

처음 배포때는 모든유저에게 그냥 꽁짜로 뿌렸었고 그당시에는 잡이 한개밖에없었음. 어차피 이벤트 던전파밍용 캐릭터라서 루치아 자체만으로는 못써먹음. 절때로. 네버. 이 게임에서 몇안되는 무속성 마법사인데 어쨋건 너무 스킬 가진게 없어서 사용을 못함.



​SS 유카
리켄의 쌍둥이 동생.

잡1,2,3별로 몽땅 무기속성이 바뀜. 쉽게얘기해서 약점 찌르기가 매우 애매한 포지션의 캐릭터. 공격스킬이 많긴한데 메가 공격스킬만 3개라서(혼란 에로우 포함) 뭔가 스킬 구성도 조금 부족한 느낌이고 애초에 약점공격이 아니라 딜량이 별로 뜬다는 느낌을 못받음. 덤으로 버프스킬도없다. 근데 교섭상수(테이밍)땜에 DNA재구성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캐릭터. 덤으로 조작시간2초가 있어서 이동시에 유리함. 교섭상수 자매품으로 리켄도 있음.

 

참고로 2.x버전에서는 잡별로 무기속성이 바뀌어도 창속성이 기가소드를 사용가능하면 기가소드가 기가스피어로 환산되어 대미지가 들어가서 스킬 변화에 대해 딱히 걱정할게 없었는데 그 이후로는 다른 속성으로 취급되어 잡별로 무기속성이 바뀌는 캐릭터는 높은 확률로 똥캐가 되는게 공식화 되었다.



SS 리켄

유카의 쌍둥이 언니.

뭔가 성능면에서 나사가 빠진듯한 동생과는 다르게 활계열 특화로 메가, 기가(2개), 테라에 해당하는 스킬들을 갖고있다. 여기에 추가로 교섭상수와 힐올(!)을 갖고있음. 힐량은 메가급이라 그닥 기대할만한건 못된다만 체인만되는 계속 발동이라 없는거보다는 낫다. 결과적으로 성능면에서는 리켄이 유카보다 더 우월하다. 

근데 유카와 리켄의 공통문제점이 있으니, 공격스킬은 잔뜩갖고있는데 물공버프가 없음. 오토모라도 달아줘야하는데 4.x이후 현재 개나소나 물공400이 넘어가는 시대라서 당장은 크게 쓰일 곳이 없음. 그리고 같은 활계열에서는 오히려 해롤드가 딜이 더 높으니. 재생성을 기다려야지.



   

​SS 류토, 피즈퍼, 제니시, 제로
이겜 필수요소라는 ss 4대속성 마법사 캐릭터. 리세마라로 겜 시작시에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사람들이 늘 말하는 파워캐릭터임. 정말 얘네들 있고 없고 차이가 난이도를 좌우함.(적어도 3.x버전까지는 그랬었다...) 

속성마법사인데 화력이 매우 강하다. 최강급. 메가급 가로범위와 기가급 세로범위가 최고의 메리트임. 이건 후에 4.0이후 해당스킬을 갖고있는 캐릭터가 거의 없음. 그리고 자체적으로 딜링도 어마무시하고. 근데 메인시나리오 진행하다보면 마방에 높은 적들이 은근히 많은건 유머. 어쨋건 게임 시작시 얘네들 아니면 람다캐릭터들 갖고시작하는걸 추천함.

이게임은 재미있는게 최강캐릭터들은 어지간하면 아동 혹은 노년층으로 설정해놓음.



SS 구구바

테라배틀에서 거의 없다시피한 마초계열 캐릭터로 물리 검.

메가 기가 테라 갖고있을 스킬 다 갖고있으며 여기에 범위공격인 낙석과 화면전체 타격인 지진, 파워포인트 생성패시브까지 갖고있으니 그야말로 물리계열의 만능 완전체라 불'렸었다'

...3.x때까지는 거의 물리의 만능캐릭터였으나 4.x로 넘어오고 날고뛰는 초차원급 캐릭터들이 대량추가되어 지금은 그닥 그 위상을 찾아보기가 어렵게 되었다.

애초에 지진의 경우는 0.25배 대미지로 4번 타격..즉 메가급으로 부유상태가 아닌 모든 적들을 타격하는건데 가츠 람다의 날뛰어배기가 추가됨으로 이것도 별로 의미가 없어져버렸다.

얼른 재생성좀 시켜주세요.



  

SS 사마사, 코코, 체크라스

각각 뇌속성, 화속성의 마법물리 창 / 수속성 마법물리 검

스킬구성만보면 코코가 공격스킬이 더 많은데 사마사는 자체버프가 있어서 체인이 여러번 될 시에는 사마사가 좀더 화력이 높음. 코코는 마법물리딜러이면서 대 수속성 캡슐생성이가능. 사마사는 교섭보유.

그리고 압도적으로 체크라스가 앞의 두명보다 화력이 구리다. 낭비스킬들을 너무 체크라스에게 몰아줬음. 근데 어째서인지 등급은 SS다.

 

근데 어차피 마법물리계열 캐릭터들은 SS속성 마법사들의 하위호환이라서 해당 마법사들이 있다면 자연스레 손이 잘 가지 않는 캐릭터가 될 듯.

이 게임의 제일 골때리는점이 마법물리 캐릭터들은 단번에 물리와 마법대미지를 한꺼번에 쏟아내기때문에 좋아보일 수 있겠지만 4.X버전 이후로는 어지간한 모든 보스전에서는 물리공격이 차단되고 속성만 허용이 되기때문에 마법물리 계열 캐릭터들은 마법사들의 초 열화판대접을 받는다. 게다가 수반되는 물리공격의 경우는 기존의 메가,기가,테라의 x1, x2, x3의 공식이 아닌 x0.5로 고정이라서 있는둥 마는둥한 느낌임.

B클레스의 마법물리계열 캐릭터들과 도긴개긴의 느낌이지만 어쨋건 스텟보정으로 얘들이 좀 더 강하다.



​SS 아미나
3명의 아미 삼총사중 인간에 해당하는 간호사

순수힐러. 쿠스카 강화판이라 보면되는데 대상이 아닌 파티소생스킬도 있음. 근데 이겜 특성상 파티에 일부가 죽어서 나가떨어질 정도라면 그 스테이지는 클리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게 편함. 실제로 소생스킬은 pvp에서 활용도가 그나마 좀 있음. 테라힐도있고 회복량 1.5배도 있는데 가장 아쉬운게 힐올이 없음. 그래서 체인되어있지않으면 회복 수단이 업따. 근데 이건 아미산드라도 마찬가지임. 자체 회복량은 게임통틀어 최고다만 얘네가 풀로 채워줄 정도의 피통을 가지고있는 캐릭터가 있긴 한가 싶음.



SS 아미마리

3명의 아미 삼총사중 케모노에 해당하는 간호사

아미나와 아미산드라가 힐러에 몰빵이라면 아미마리 혼자서 뭔가 끔찍한 혼종이라는 느낌.

힐러긴 힐러인데 잡1,3만 힐러고 불행하게도 잡2에서 검사가 되버린다(...). 힐스킬의 부재와 동시에 물공스텟도 낮은데 소드스킬만 3개 집어넣어버려서(최고 딜스킬이 기가소드다 ㅡㅡ) 제작진들에 의해 본의아니게 똥캐가 되어버렸다.

힐이라고는 메가힐과 테라힐뿐이다. 기가힐이없고 힐올도없고 공간힐도 없다. 여기에 그나마 위안이 되는게 회복1.5배 갖고있다는건데 아이고 의미없다.

4.x기준 아미 삼총사 중 아미마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재생성 캐릭터들이 등장했기때문에 아미마리는 우째 구제를 해줄지 미스테리.


SS 바한나
스킬 자체만보면 어정쩡한데 좀 희안한 스킬을 두개 가지고 있음.

메가2개, 기가1개, 테라1개 공격스킬을 갖고있는데 여기에 추가로 폭탄설치+체인해서 몹을 잡으면 코인 획득량 증가하는 스킬을 갖고있음. 코인러시에서 주된 돈벌이 역할을 함.

폭탄 대미지는 구구바나 자피티가 끌고다니는 폭탄과 동일한 수준. 걍 그저그럼. 글고보니 즉사스킬도 있긴한데 즉사걸려 죽을 정도의 몹이라면 그냥 패잡는게 더 빠름. 이겜에서 제일 잉여스킬이 즉사인거같다.

그리고 4.x버전에서 교환소가 생긴 후로 럭파티로 오토모 파밍하고 갖다팔기만해도 때돈벌기때문에 코인증가의 의미가 현재로써는 없다.



SS 가이가

SS급에서 최고 무쓸모 캐릭터.

공격스킬은 꼴랑 3개, 나머지는 몽땅 뇌속성방어 혹은 hp증가.

바한나가 자신 중심으로 십자1칸으로 즉사기가 있다면 가이가는 체인대상에게 즉사거는 스킬이 있긴한데 앞서 말했지만 무쓸모. 왜 SS요.

재성성되어도 제일 구제할 방도가 없어보이는 캐릭터다.



​SS 올버
탱커가 필요없는 게임에서 탱커역할을 하는 캐릭터이자 유일한 탱커. 대역 스킬을 갖고있는데 파티원이 얻어맞으면 자신이 대신해서 대미지을 입음. 근데 문제는 얻어맞는 파티원 방어력이 구리면 그 대미지가 고스란히 올버에게 전달되기땜에 대미지가 푹푹 들어옴. 그렇다고 대신 얻어맞다가 죽지는 않고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때까지만 대미지가 들어오고 hp가 바닥이 되었을 경우 그 이후로는 대신 얻어맞아주질 못함. 공격스킬은 메가, 기가 두개뿐이고 힐량이 고정인(500,1000) 애매한 힐을 가지고있고 그냥 특이해서 SS인거같다. 주주처럼 회피스킬이 있어서 이거 걸어놓고 대역으로 얻어맞아야 생존률이 좀 올라감.



SS 36AIS

챕터30 클리어 이후 뽑기시에 나오는 캐릭터이자 현재 플레이어블 캐릭터에서 딱 두명밖에없는 우크세아 종족.

스텟은 좋은데 스킬이 심각할정도로 구리다. 쿠스카만도 못하다.

특이한 점이 힐러들중에 유일하게 기가힐이 범위2칸이라 의외의 체인으로 반대편 캐릭터도 회복시키는게 가능. 근데 특징이 그거밖에 없는거같기도하고.. 고등급 힐러인데도 테라힐이 없는것도 좀 이상함. 마방증가만 4개임. 회복1.5배도 없음.

메가, 기가, 전체힐, 공간힐 뿐임.

왜 SS요.

 

 

Z 54B2

36AIS와 마찬가지로 챕터 30이후 뽑기시 등장하는 우크세아의 왕.

분명 Z캐릭터인데 테라배틀 전 캐릭터를 통틀어 등급값을 전혀 못하는 캐릭터에 해당하는듯.. 공격스킬이야 평범한 편인데 물공버프는 없고 물방버프만 2개에 전위상실에 특화된 캐릭터. 써먹을 곳이 없다. pvp라면 모를까.

재생성으로 구제가 되려나 싶은데 앞서 가진스킬들이 워낙 구려서 글쎄요 흐음.

3.x시절 유일하게 범위 테라 스킬을 갖고있는데 이게 본인중심으로 가로 1줄만 발동이라 효과를 보려면 반드시 배치를 좌우로만 해야되어서 실용성은 좀 많이 떨어짐.

회피도있긴한데 본인 중심으로 범위1칸짜리라서 이것도 좀...;

 


Z 인빈시블

이름은 무적이고 등급은 Z인데 클래스에 걸맞지않는 화력을 자랑함.

무속성 마법사 캐릭터인데 특이한게 루치아는 마법대미지에 물리대미지를 수반하는 반면, 얘는 그냥 순수 무속성 마법대미지만 냄. 그리고 대게 행범위 마법이라면 기가급 대미지인데 얜 또 유일한 범위마법이 메가급 대미지임.

대신 코옵모드용 소환포인트 빨리 생성시키는거랑 자신과 체인만되면 배리어를 걸어주는 희기 유틸기들도 갖고있음. 배리어 대미지 감소율은 베리어를 사용하는 캐릭터들 중 최저치인 20%...유유 체인만으로 걸리니 이게 최대 이점일듯.

마냥 좋다고하기에는 뭣하고 그렇다고 마냥 안좋다고 하기에도 애매한 중간의 평타는 치는 캐릭터.



Z 청룡

코인뽑기 마지막쯤 등장하는 무료 캐릭터이자 암속성 마법사.

자체적으로 공간2로 상태이상 중력을 걸 수 있음. 이거빼면 특징이...없다. 마법도 메가급부터 테라급까지 갖고있을꺼 다 갖고있으며 메가급 구형범위마법빼면 정말 특징이 없다.

꽁짜라는거에 의의를 둬야함.

그리고 스킬배치랑 스텟때문에 잡2를 애용할 수 밖에 없음.

그리고 바하무트와 리바이어선을 청룡과 묶어서 써야되는게, 청룡이 마공증가/드래곤 버프가 있어서 파티 전체의 화력을 올려줌.

4.0버전 이후 럭100파밍을 눈감고 할수 있는 몇안되는 캐릭터기 때문에 무과금과 소과금의 유일한 희망임.



DNA 재생성 캐릭터

 

S 마릴리스 Λ, 리치 Λ

이 둘은 잡1개뿐인 몬스터를 재생성시켜서 잡3개로 만든 반대의 케이스.

태생이 몹이라 다른 캐릭터들 재생성시킨거에 비하면 뭔가 굉장한건 전혀 존재하지않음. 걍 일반 캐릭터들 비슷하게 굴려먹을수 있게 바뀐 정도?

대신 마릴리스는 자신 주위 공간1로 높은 상태이상거는 스킬이 있으며 리치는 테라급 마법이 추가되었는데 리치는 암속성 공격마법스킬이 2개뿐임. ...ㅋㅋ??

유일한 장점이라면 마릴리스와 리치는 코인뽑기로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럭 시스템이 적용된 4.0부터 럭100파티로 급조하기 매우 좋은 캐릭터들이라서 좋건싫건 핵과금유저가 아닌이상 유저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구린 이 둘을 써야함.



​Z 유카 Λ
활 캐릭터로 고정. 기존 스킬에서 테라, 기가, 범위 메가(혼란 에로우 구형)공격이 더 추가. 공격스킬 늘어난거빼면 별 차이가 없는데 리본이라는 상태이상 걸릴 확률을 낮춰주는 스킬이 추가되었다. 근데 여전히 상태이상 잘걸림. 재구성해도 하는 일은 여전히 몹 테이밍. 아이고 의미없다. 그러고보니 첫 람다 캐릭터 공개되었을때, 그 전까지는 조작시간2초가 제일 긴 스킬이었는데 사마사랑 코코한테 조작시간 4초짜리가 생겨버려서 그거마저도 장점에서 빠져버림.



​Z 올버 Λ
아마 방어력이 전 캐릭터 통 틀어서 가장 높은 캐릭터가 아닐지. 400이 넘어가는데 공격력보다 방어력이 더 높다. 회피에 높은 방어력과 HP로 잘 죽질 않는 좀비가 되버림.(4.x버전에 더 잘난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이 말도 무색해짐)

테라, 기가 범위1 공격스킬 추가. 그리고 딜링량에 따라 파티원 전체를 회복시켜주는 회복전환 스킬도 추가됬는데 최대 회복량이 1300임. 기존에 갖고있던 회복량1000짜리 힐과 함께 사용하면 힐러급으로 회복이 가능함. 아쉬운점이라면 체인만으로는 회복변환은 사용하지 못한다는점. 어차피 다른 딜링용 캐릭터는 넘쳐나서 올버 람다는 회피와 회복용도로 사용해도 충분할꺼임.

자신과 붙어있으면 베리어를 쳐주는 스킬도 추가됨. 팔파 람다의 짝퉁 베리어와는 다르게 무려 50%대미지 감소. 이게 생각보다 매우 도움이 됨.

솔직히 SS때는 너무 구려서 반찬역할도 못했는데 나아진 케이스.

 

최상위 컨텐츠에서 한번씩 필요로 하는데 항상 힐러로만 사용했던거같다. 힐1.5배 없어도 가지고있는 회복스킬들에 힐링로드 달아주면 힐러급으로 회복이 가능해서 회피와 회복용도로 매우 많이 애용하게됨.



​Z 레진 Λ
람다달고 배우는 공격스킬은 중력이랑 흡수검(최대대미지 900고정)뿐. 물리딜러가 렙90달아도 물공이 400도 안됌.

이겜에서 유일하게 중력사용하는 캐릭터가 청룡이랑 레진 람다뿐이다만 공격스킬은 재구성 전 스킬을 여전히 써야함. 이딴 구성으로 람다라고 우기지마라ㅡㅡ pvp에서 공격은 포기하고 상태이상만 잔뜩 떡칠해서 써먹을 수 있긴 함. 마력도 높은 편이라 힐 오토모 달고 회복보조 역할도 가능. 약간 이점은 있음.

쥬간과 같은 삼자견제 스킬을 갖고있는데 얜 자기혼자 적용이다.
캐릭터 자체가 스킬부스터 오르는 속도는 비명이 나올 정도로 안오름. 필자는 뽑기로 바로 람다 레진을 뽑았었는데 스킬부스터 70%넘기는데 반년걸리더라.



​Z 푸푸로페 Λ
메가급 공간1열 마법이랑 기가급 구형마법추가. 마법공격당하면 화면전체에 메가급 마법으로 반격. 서포트 소드는 왜있는지 알수 없음. 

특이한게 SS마법사들은 구형이 메가급인데 얘는 구형이 기가급 마법임. 그나마 공격스킬이 좀 늘어났다만 여전히 SS법사 하위호환이며 심지어 이벤트로 뿌리는 삼신 람다보다 스텟이 더 구림. 


4.x에서 등장한 다이아나 람다와 아메리펙트 람다와의 차이점이라면 마법범위가 다른게 전부다만 스텟이 얘네 둘보다 더 낮아서 여러가지로 좀 난감한 캐릭터. 게다가 다이아나와 아메리펙트는 페타급 스킬도 사용가능한데 푸푸로페는 그런거 없다. 거기에 무료캐릭터로 같은 암속성인 청룡 람다도 사용이 가능하니 푸푸로페 람다의 위상은 바닥으로 곤두박질 친 지 오렌지.

실질적으로 현재 왜 존재하는지 알 수 없는 포지션이 되어버린 캐릭터.

푸푸로페 람다가 남긴건 일러스트 뿐이야.



Z 게고나고 Λ

공간2의 롱 리제네, 시간흡수해제 스킬추가. 그리고 hp20% 증가. 이렇게만 보면 도대체 왜 재생성 캐릭터를 만든건가 싶겠지만 재생성버전에서도 말도안되는 스킬이 추가되었으니, 빠져나가기 스킬이 추가됨.

빠져나가기-영문판은 스텔스 라고 하는데 캐릭터 조작시 장애물이나 적을 통과해서 이동하는게 가능함. 관통으로 인해 캐릭터들 배치시는것도 가능해서 어이가 없을 노릇. 덕분에 게고나고 혼자서 다른게임하는 느낌임.

이전 버전에서 갖고있던 조작시간3초와 빠져나가기 이거 두개만으로 이미 이세상 캐릭터가 아닌 느낌이라서 거의 사기에 속함. 조작캐릭터 중에서는 탑에 속하는 캐릭터. 존재자체가 붕괴다.



   

​Z 류토 Λ, 피즈퍼 Λ, 제니시 Λ, 제로 Λ

앞서 컨셉이 노인정에 꼬맹이 도마뱀이 끼여있던 4인방이 모두 회춘한 모습으로 재생성이되었다(...)

존나쎈 캐릭터들이었는데 존나존나 더쎄졌다고 밖에 표현을 못하겠다. 기존 가로, 세로범위에서 모서리범위의 기가스킬이 추가. 혼자서 화면 전체를 다 공격할 정도로 말도안되게 공격범위가 넓어지고 해당속성 대미지를 경감시켜주는 캡슐을 먹으면 마공증가하는 캡슐흡수라는 패시브가 추가. 테라급 대미지의 폭탄마법도 추가.

4.0에 추가되는 사유와 모가는 얘네들이 갖고있는 가로범위와 구형범위의 마법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어쨋건 편의성에 있어서는 이 4인방이 최고임.

대신 캡슐흡수같은걸 활용하기에는 조금난감한게, 필드에 나타나는 매직봄도 캡슐에 해당되기때문에 매직봄을 적당히 터트리면서 캡슐을 모아야함. 그리고 해당캐릭터를 직접 조작해야함. 뭐 게임하다보면 이런거 신경전혀안쓰게 되겠지만(...)



​Z 루치아 Λ
S 루치아를 이벤트 던전파밍을 거쳐 재구성 시킨 루치아. 무속성마법들이 더 추가되었다만 그거 빼면 별거 없는 배포캐릭터. 화속성이랑 뇌속성공격이 있긴한데 스텟도 구리고 여러가지로 나사가 좀 많이 빠져있는 느낌. 무료배포캐릭터의 최후인가.. 마법사가 없다? 그럼 어쩔수없져 루치아라도 써야지. 근데 루치아 두번째 재료몹 던전이 어지간한 파워캐릭터 가지고있지 않으면 클리어불가능해서 애초에 얘를 획득했다는건, 당신이 얘를 쓸 필요가 없는 빵빵한 덱구성을 갖추고있단 소리임(...)

일러스트를 택한 대신 성능을 버린듯한 느낌.



 

​Z 바하무트 Λ, 리버이어선 Λ

S클래스도 존재하긴 하는데 걍 겹치는 부분이 많으니 람다만 작성함. 4대 마법사 급은 아니지만 공짜로 주는 캐릭터치고 아주 강함. 바하무트는 랜덤으로 때리는 기가급 메테오, 리바이어선은 공간2의 메가급 메일슈트롬이 있음. 4대 마법사 없으면 무조껀 챙길것. 참고로 바하무트의 메테오는 대미지 기대하면 암걸림. 메테오가 몹들 없는곳만 쏙쏙골라서 떨어짐. 때로는 대박터질때도있고.



​Z 오딘 Λ
오딘 람다의 제일 큰 장점은 튼튼하다. 그리고 딜링량도 꽤 높아져서(공격스킬만 7개임) 여러모로 활약이 가능한 캐릭터. 대신 물공버프가 하나도 없어서 하드커터 달아주는건 필수.

2000대미지 고정스킬에 공간2 참철검은 쫄몹들 피통을 확률로 반토막내버림.(보스한테는 무용지물)




​Z 아마존 Λ
재생성으로 용된 케이스. 스텟이 확 올라서 대미지가 펑펑나옴. 코코가 가진 행범위의 공격스킬이 없다만 열범위 메가 스킬이 추가되었음. 기존 등급보정때문에 여전히 코코 람다보다 스텟은 아래다만...기존에 스킬들이 워낙빵빵하고 코코와 달리 마공증가-자신버프가 있어서 엄연히 코코 람다보다 화력이 더 높음. 게임의 얼굴마담역할이라 그런지 미스트워커에게 버프를 심하게 받은 캐릭터. 기존에 공간1짜리 기가스킬과 마름모범위의 메가스킬추가로 체인만되면 자신주위로 범위공격을 계속할 수 있음.

그리고 자체 기가힐로 셀프회복이 가능해서 체인만되면 죽을 일이 없음. 파티내에 1.5회복 스킬달고있는 캐릭터와 있을경우 한방급 아니면 항시 무한 풀HP를 유지함(...)


아무래도 아마존이 테라배틀의 얼굴마담 중 하나라 그런지 아마존과 자구나 이후로 B클래스 캐릭터들은 재생성해봐야 등급이 S라고 한다.

뽑기시 필수요소급으로 아마존이 등장해서 유료 캐릭터 중 럭100만들기 제일 수월한 캐릭터가 아닐까 생각.



​Z 자구나 Λ
재생성으로 용된 케이스2. 창캐릭터인데 상태이상아이콘을 달고 있음. 그래서 그런지 물공보다 마공이 더 높은데 정작 마법공격스킬이 없다. 근데 오딘 람다 비슷하게 범위공격이 강화가 되서 재구성전 보다는 아주아주훠어어얼씬 좋아짐.(그만큼 엄청 구렸단 소리임) 재구성 전에 소량 힐도 가능해서 공격겸 회복겸 상태이상(독 한정이지만)겸 이것저것 다방면. 안 좋게 말하면 뭔가 뚜렷한게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용왕전 같은 일부 고급 보스전에서 정말 필수요소급으로 챙기게 될 캐릭터.

소과금/무과금 럭100파티 구성 시 귀하디 귀한 회복역할을 맡기때문에 아주 높은 값어치(??)를 함. 회복량은 메가리젠과 메가힐뿐이지만 힉스드래곤전에서 자구나 람다의 존재값어치가 증명되었기때문에 핵과금맨이 아닌이상은 고급보스전에서 회복역할로 럭80이상파티의 필수요원임.



Z 나쿠란 우피 Λ

갑자기 미청년(잡2,3은 변태지만)에서 노년캐릭터가 되어버렸다.

이전에 부실했던 공격스킬이 강화되었다. 테라스킬과 트리거소드라는 '조건부 기가급 마법물리의 범위공격스킬' 추가.

트리거소드가 좀 특이한 스킬인데 파티에 화속성이나 수속성 마법사 캐릭터가 있어야 트리거 소드 발동시에 속성 추가타가 발생하는 방식. 파판시리즈의 마법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근데 이 게임은 파판이랑 시스템이 완전 딴판이라구요?? 뭔가 설계미스인듯한 캐릭터. 

속성 캐릭터가 없으면 걍 1.6배 대미지로 툭때리고 끝난다. 그나마 트리거소드 2개가 십자전체 범위, 마름모범위라는 범위기라는거. 체인되는것만으로 발동은 하지 않는게 아쉽지만.

그리고 재생성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마존 람다보다 스텟이 구리다. 뭔가 여러가지로 좀 애매한 캐릭터.

4.x버전 이후에 벨레느 람다가 추가되었는데 생각해보니 스텟이 벨레느 람다랑 도긴개긴같다..


나쿠란 우피를 끝으로 이제 A,B등급 캐릭터들은 재생성 시켜도 절대로 Z는 될 수 없었다고 한다.



​Z 엘번 Λ
상태계열에 너무 충실한 나머지 독관련 스킬만 잔뜩 생김. 

체인만 걸어놓으면 화면곳곳에 랜덤으로 독폭탄을 설치, 독 상태의 대상에게 원격으로 물리공격을 날리는 스킬이 추가되었긴 한데 대미지가 구림(엘번 물공의 x6배 대미지라지만 엘번 자체 물공이 낮음). 그렇다고 어스소드를 달아놓자니 뭔가 이상하고.. pvp템으로 마공을 물공으로 바꿔주는템이 있긴함. 그거 달고 시험은 안해봤음.

마지막으로 배우는 맹독마비스모그는 상당히 높은 확률로 마비 혹은 독을 걸기때문에 그나마 쓸모가 있는편.

이게임은 보스에게 상태이상은 절때 걸리지 않기때문에 이게 실용성이 있나 의문이 들텐데, 특정 이벤트 보스전들은 보스가 주기적으로 계속 쫄들을 불러내는데 다행스럽게도 쫄들은 상태이상이 걸리기때문에 나름 쓸모가 있음. 독추적으로 솜방망이 딜도 할겸.

그리고 재생성 전에 갖고있던 조작시간2초에 재생성후 배우는 조작시간4초로 인해 자체적으로 체인만 걸리면 정말로 길고 긴(...) 조작시간을 가지고있음.

PVP에서는 꽤 쓸모있을지도? 데려가질 않아서 몰겠다만.

 

5.x버전에서 오패강림이벤트때 최종보스상대시 맹활약을 한다.



Z 아리카 Λ

마궁사였는데 마검사가 되버림. 물리속성이 바뀌어버려서 뭔가 애매해진 느낌인데 어차피 속성근딜캐릭터는 주된게 속성대미지라 크게 신경은 안써도 되긴함. 협공범위로 행,열 전체공격스킬이 생김. 여기까지는 좋은데 다른 추가되는 스킬들이 좀.. HP20%증가와 이동범위를 좁게 만들어버리는 속박이 추가됨. 심지어 속박은 최종스킬임. 당연히 보스에게 걸리지않으며 실용성이 의문. pvp용도라고봐야될거같은데 흐음 글쎄..-----------

하지만 속박이 현재 키노,히메이벤트나 막 돌아다니는 이벤트성 보스들에게 먹히기 때문에 발발 못돌아다니게 묶어두는 용도로 빛을 발휘하게 되었음.  


어차피 뇌속성 캐릭터가 필요할 경우 파티에 사마사가 있으면 쓰일용도가 그닥 없을거같은데. 암속성 이벤트보스가 있는것도 아니고. 걍 재생성해도 여전히 아이템획득떨이로 많이 쓰이는 용도.



  

​​​Z 사마사 Λ,  코코 Λ
사마사는 뇌속성, 코코는 화속성의 마창사

둘이 거의 같다고 보면된다...라고 했던거같은데 좀 차이가 많이남.

스텟적으로의 차이라면 사마사는 마공이 좀더 높고 코코는 물공이 좀더 높은 편. 그리고 HP는 코코가 7000이 넘어가며 내구력이 단단한것도 코코가 더 상위. 

스킬적으로의 차이라면 사마사는 마공증가버프를 갖고있는 반면 코코는 재생성시켜도 여전히 버프스킬은 존재하지 않음.

여기에 둘다 공통적으로 조작시간 4초짜리스킬에 4대 마법사 람다 캐릭터들의 캡슐흡수보다 상한치가 더 높은 캡슐 '초'흡수가 생겼다만 캡슐을 꾸역꾸역 먹는다해도 여기서 자체적으로 버프를 받느냐 안받느냐로 해서 결론은 코코가 사마사에 비해 열등한 편. 게다가 앞서 작성한 아마존 람다가 워낙 강해져서 코코 람다는 스텟높고 잘 안죽는거빼면 뭐 딜량이 굉장하다! 라고 하기는 애매한 캐릭터. 이거 완전 차별아닙니까.

그래서 운영법이 약간 다른데 사마사는 일반적인 마공/자신 버프스킬이있는 반면, 코코는 버프스킬이 없는대신에 자체 캡슐소환으로 캡슐먹어가며 셀프버프를 얻는식. 그래서 코코는 뭔가 좀 빨리빨리 클리어하고픈 전투에서는 손이 별로 안감.




=============================== 이벤트 캐릭터 ===============================


A 제이드 드래곤

뇌속성 마검사. 공격스킬도 5개에 갖출거 다 갖추고있어서 나름 쏠쏠하게 쓸만함. 평타는 침.



S 카난

라스트스토리 콜라보 캐릭터. 기본적으로 클리어하면 획득.

성능자체가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서 매우 애매함. 그리고 뭔놈에 물방증가 스킬만4개여. 잡3에서 베리어치는 스킬이 있긴한데 이거 하나만 보고 이런 잉여인력을 파티에 집어넣는건 현명하지 않다고 생각됨. 잡1,2는 힐러다만 힐이 메가,기가 힐 두개뿐임.

잡3은 검으로 바뀌는데 잡2때의 마공수치를 그대로 물려받음. +로 조금더 높은 물공. 메가,기가소드 발동하려면 옆에서만 쳐야되는 한정조건이 있음.


 

S 엘자

라스트스토리 콜라보 캐릭터. 얻는 조건이 조금 까다로움.

스텟이랑 스킬은 좋은데 라스트스토리 게임내에 설정을 테라배틀에 억지로 적용시켜서 똥망한 케이스. 라스트스토리 게임에서 주인공 엘자는 몹들의 어글을끌어서 동료들한테 배달하는 역할로 온라인게임으로치면 어글끄는 탱커역할임. 덕분에 개더링이랑 개더스킬이 턴마다 항상 발동하는데 파티의 진열을 자기쪽으로 당겨서 진열을 개판으로 만들어놓음.

정신건강상 사용안하는걸 추천함. 굳이 쓰고싶다면 잡1로 개더링이랑 개더빼고 사용하는 방법도있긴한데 모든 캐릭터들의 잡1 스텟은 매우 구림.


S 에코

뫼비우스 파이널판타지 콜라보 캐릭터. 여기도 던전이 조금 까다로웠던걸로기억. '조금'이 아니었던거같지만.

공격스킬을 가지고있는 보조회복역이라고 보면 될듯. 물공이랑 마공수치가 똑같은데, 체인하는것만으로 자신주위 공간1범위로 공격을 하는 모그시리즈공격을 가지고있음. 동시에 리젠과 부유로 보조역할을함. 서포트캐릭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필자는 콜라보던전때문에 에코를 키우고 그 이외에는 사용한 기억이 없다..


S 골램

획득자체는 쉬운데, 스킬부스터 노가다가 정말로 헬인 골램. SB작업은 C급 캐릭터들로만 파티를 구성해서 골램을 잡아야되는데 오토모가 빵빵하거나 아니면 난 정말 고통받는 플레이를 좋아해서 C급 캐릭터들을 평소에 왕창 키워놨다 하지않는 이상은 걍 SB노가다 안하는게 좋음.

성능자체는 좋음. 재구성 전 오딘이랑 비슷하다고 보면될듯. 근데 지팡이계열이라 약점이 없으면서 동시에 약점을 못찌름. 취향차겠지만 유닛이 별로 없다 싶으면 걍 골램쓰는걸 추천.




계속 추가됌. 글쓰다 지쳐서 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