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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테라배틀(서비스 종료)

테라배틀 4.x 캐릭터 평

최신업데이트 2018-06-10


​참고로 Λ는 람다 말하는거임. 재생성하면 이름뒤에 붙는거.



​Z 본나Λ
상태계열에서 활속성 물공딜러로 바꼇는데 협공스킬은 하나도 없고 체인해서 공격스킬 발동하는 식. 

공간1과 구형범위의 기가보우 2개에, 트윈에로우라고 테라공격2방을 피통 제일 많은 몹에게 날림. 원격이라 체인하는 것만으로 딜링할꺼 다함. 마력도 높은 편이라서 힐링로드 달아놓고 재구성 전 가지고 있던 회복스킬로 힐러랑 비슷하게 회복시키는것도 가능함. 게다가 협공대상에 석화도 걸수있어. 현재시점에서는 약간 만능형에 가까운 캐릭터임.

그리고 자체적으로 조작시간 +4초를 갖게되어서 아마 4.0버전오면서 게고나고 다음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 조작용 캐릭터가 되지 않았을까 싶음.

덤으로 메탈존 1~5까지는 본나 람다 혼자서 쩔이가 가능하고 경험치도 1.15배 더 획득하기 때문에 존재자체가 이득인 캐릭터임.

대신 내구도가 매우 종잇짝이라 취급주의요망. 스나이프랑 비슷하거나 더 안좋거나..




Z 가츠 Λ
트레져헌터빼면 잉여였지만 재생성으로 초 상향먹음
공격스킬만 3개 추가에 4.0버전부터 추가된 어택팝이 달림. 게다가 마지막 스킬인 날뛰어배기(버서커)는 랜덤6번 타격인데 바하무트처럼 허공에다가 공격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타겟에게 공격을 함. 대상이 랜덤일뿐. 대미지는 메가소드급이지만 6번이란게 중요함.
맵에 몹이 한마리만 있을 경우 해당 몹한테만 6번 공격함.

아쉬운점이라면 물공10%증가/자신 버프가 없다는거.


Z 팔파 Λ
가츠처럼 어택팝을 가지고 있지만 이거빼면 재구성해도 여전히 잉여잉여 왜 클레스가 Z인지 의미불명
소생이랑 자기주위 베리어쳐주는 스킬이 있긴한데 올버는 50%대미지 감소인 반면 팔파는 25%....그리고 정작 방어가 부실한 팔파 본인은 베리어 효과를 못봄. 

사실상 무료로 배포하는 어택팝캐릭터라고 봐도 무방함. 걍 어택팝 셔틀임. 이거때문에 좋건 싫건 덱구성이 빵빵하지 않으면 걍 강제로 데리고 다녀야함. 의문의 주인공행.


Z 스오 Λ
검속성 고정. 재생성 전 가지고있던 공격3과 공격2 스킬들 조합으로 공격스킬들이 엄청 빵빵해짐.

기존에 1.2배 물공 +자신과 자기주위 캐릭터들 물공 1.2배 추가로 1.4배의 물공 대미지를 갖게됌. 이론상 수치로는 막카리보다 더 높은 딜을 낼 수 있을거 같지만 중복발동가능한건 1.2배 증가의 두개 스킬중 하나뿐이기 때문에 2,3번 체인되면 당연히 막카리보다는 딜이 낮을 수 밖에 없음. 근데 뭐 붙여놓으면 1.2배 대미지 더 높일 수 있으니 이래나저래나 좋긴 좋음.
게다가 페타 공격스킬을 자체적으로 갖고있음. 게임 밸런스가 산으로 가고있다는걸 증명하려는건지 정말 먼치킨 캐릭터임.
단지 다른 재생성 캐릭터들은 마지막 스킬을 레벨80에 개방하지만 스오부터는 레벨90에 개방함. 정말 노가다임

코인뽑기로 재생성 이전 버전의 스오를 뽑을 수 있기때문에 무료로 배포하는 캐릭터 치고 성능이 매우 좋음.

+무과금 럭100 가능.



Z 카멜리아(츠바키) Λ

창속성 고정. 

출신이(?) 같은 스오와는 반대로 심각할 정도로 구림. 렙90인데도 물공과 마공이 363임(애초에 물공스킬밖에 없는 마공은 왜이리 쓸데없이 높은건지..) 스킬자체는 스오와 거의 같아서 좋아보일수도있겠지만 스텟이 너무 구림.

처음 재생성 전 카멜리아가 부명공력 (浮名攻力, 영문판은 페미 시리즈 스킬)을 갖고있었는데, 이게 파티내에 남캐가 많을수록 카멜리아 자체의 공격력 혹은 방어력이 올라가는 식의 시스템이었음. 이 부명공력을 몽땅 다 달아넣으면 최대 공격력(혹은 방어력) 50%상승이 가능한데 문제는 그만큼 공격스킬을 집어넣지 못함. 그리고 암만 공격력이 올라가도 물공10%증가/자신, 1.2배, 1.5배 스킬갖고있는 캐릭터만큼의 밥값을 못함. 그걸 염두해서 일부러 공격력을 바닥으로 준 모양인데 필자도 이것저것 시험해봣는데 부명공력 2개 달아서 공격력40% 만들어놓고 파티내에 남캐만 구성을 하면 기본 공격력이 500대 까지는 올라간다만 어쨋건 츠바키보다 날고뛰는 캐릭터들이 너무 많음. 없으면 얘라도 써야겠지만.

람다 달고 배우는 스킬이 페타스피어와 십자(十)기가스피어 빼면 남캐살리는거랑 HP20%증가(.......)라서 의도적인 구림의 향연이 느껴진다.

+무과금 럭100 가능



Z 아미나 Λ

재생성으로 로리가 되어버렸다.

아미산드라 람다와 매우 흡사. 연쇄확대도 똑같이 가지고있음.

앞서 한참전에 나왔던 아미산드라는 PVP겸용이라는 느낌이 강했는것에 비해 아미나 람다는 안전성에 몰빵되어있는 느낌. 상한치가 900인 힐올이 추가되었으며(힐업1.5배 효과받음) 협공받았을시 공간2로 기가힐회복과 체인될때마다 쌓이는 방어15%증가/인간 전용이 있어서 파티를 인간으로 가득채우면 좀처럼 죽지않는 파티를 볼 수 있게됨. 2,3번 체인되면 방어력이 어마무시하게 올라감. 

아미산드라와 같은 힐러 완전판. 체인만 계속되면 파티를 매우 안정적으로 굴릴수 있음. 한방대미지 아니면 캐릭터들이 죽을 일이 없어. 좀비팟이 되는거임.



Z 인빈시블 Λ

재생성 전 잡3의 위용은 어디가고 왠 납작벌레가.. 일러스트를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그렸다고함. ㅋㅋ? 수염아저씨..?

무속성 마법사로 2가지 기가급 범위기가 추가되며 페타급 마법이 추가.

무려 코인뽑기로 람다형태의 인빈시블을 바로 뽑을 수 있으며 아주 쉽게 레벨90, sb/럭 100을 찍을 수 있다. 미스트워커가 공짜로 퍼주는 파워캐릭터. 같은 무속성마법사의 정점에 있는 미젤보다는 당연히 구릴 수 밖에 없지만 루치아보다는 훨씬 강함.

걍 쎔. 그리고 이전부터 사용했던 배리어스킬도 유효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사용용도가 높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건 럭100을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강캐라는거.

이런 캐릭터 막 뿌려도되는건가..



Z 마인
4.0에서 추가된 신규 캐릭터 9인방 중 한명으로 상위속성인 광자속성 마궁사. 잡3개임.
특이한 점이라면 협공스킬 이외에 범위공격 스킬만 3개 보유하고있다는 점. 굳이 협공할필요없이 본나처럼 체인만 시켜놓으면 알아서 발동함. 거기에 피흡수는 덤. 역으로 말하면 2x2크기의 보스몹이 아닌이상 직접 협공시에는 그닥 대미지 효율을 내기가 어려움.
덤으로 브레이크팝을 종류별로 몽땅 가지고 있는데 이게 종류만 4개라서(물공, 마공, 물방, 마방) 쓸데없이 스킬칸을 잡아먹고 있는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상위속성+브레이크 제외하면 걍 일반적인 마궁사 캐릭터임.

일러스트는 화풍이 뭔가 비슷한거같지만 후지사카 키미히코가 아니고 타카토시 고토라는 사람이 그림.



Z 사유

4.0에서 추가된 신규 캐릭터 9인방 중 한명으로 상위속성인 광자속성 마법사. 잡3개임.

처음부터 SS의 4속성 마법사 캐릭터+ 그캐릭터들 재생성 시킨 스킬들을 갖고있는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행범위 기가급 마법이 없음. 대신 페타급 대미지 마법이 있어서 집중형 딜에 있어서는 최고화력..이긴한데 어쨋건 행범위 마법없어서 레알 불편. 이거 빼면 재생성 시킨 SS 속성마법사랑 같음. 상위속성인거 빼면.



Z 본느

4.0에서 추가된 신규 캐릭터 9인방 중 한명으로 상위속성인 광자속성 마검사. 잡3개임. 

도마뱀종족중에 몇 안되는 여캐이기도함.

메가부터 페타까지에 해당되는 모든 스킬을 갖고있으며 사마사와 코코가 가로범위스킬밖에없었다면 보누는 아마존의 세로범위공격스킬까지 갖고있음. 스텟도 높고 스킬도 놓고보면 우와 짱이다 라고 볼수잇겠지만 함정이 있으니..

앞에 마인과는 달리 체인만되면 발동하는 범위기 스킬은 일절 존재하지 않으며 중력속성의 보누에 해당하는 안돌루시아에비해 여러가지로 좀 열화판. 조작시간도없고 마공증가버프는 장비형이며 잡3에는 카운터와 물방감소라는 똥스킬이 2개라서 이걸 잡2로 굴려야되나 잡3으로 굴려야되나 여러모로 고민되게 만드는 캐릭터. 광자 찬밥취급 ㄷㄷ해.

결국 체인이 2번 이상시에는 보누보다 마인이 화력이 더 높게나오는 괴이한 상황.

그래도 현재 거의 없다시피하는 광자속성 캐릭터라 대 중력전에서 눙물을 흘리며 이용해야하는 캐릭터.

 

 

Z 페르나

광자에 상반되는 중력속성의 마검사이자 현재 제일 각광받는 캐릭터 중 한명.

단순 딜만 놓고보면 그냥 평범하다. 메가2개, 기가2개, 테라1개의 평범한 스킬보유에 반드시 직접 공격해야만 발동하는 스킬들밖에없어서 자체화력도 그렇게 높지는 않음.

광자의 마인에 해당하는 캐릭터인데 앞서 각광받는 이유라는게, 마인은 똥스킬은 브레이크만 4개 가지고있는 반면 페르나는 최고급 스킬인 팝만 4개 가지고있다. 즉슨 올팝캐릭터란소리.

최상위 컨텐츠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캐릭터라 자체화력은 중요하지않다. 걍 팝만 쓸 수있으면 OK다.

여기에 조작시간 4초까지 가지고있으니(안돌루시아도 갖고있음) 광자보다 중력이 더 우월하다는걸 어필하고픈건지 미스트워커의 속은 알 수가 없다.

 



Z 자비슨

4.0에서 추가된 신규 캐릭터 9인방 중 한명으로 평범한(?) 궁사.

범위가 다른 기가에로우 3개에 테라, 그리고 유일하게 피아구별없이 마구 때려대는 공간1범위의 페타급 무차별화살을 갖고있음.

활 계열 딜러에 있어서 충실한 스킬들을 갖고있어서 평범해보일지 모르겠지만, 무차별화살은 체인만되어도 발동하기때문에 페타급 범위스킬을 뻥뻥사용함. 대신 문제점이라면 이 무차별화살이 대미지가 거의 파티브레이커수준이라 삼자견제속성도 무시하고 보스한테 들어간 대미지가 아군한테도 그대로 박히는급임. S등급 캐릭터 이하의 캐릭터들은 파워포인트 체인될시에 걍 한대맞고 죽어버림. 회복도 못시킴. 게다가 어택팝 사용시 걍 옆에 있는 캐릭터들 다 죽여버림. ....; 그렇다고 무차별화살을 스킬에서 제외시키면 헤롤드급의 딜링만 하게되는데 뭔가 설계미스인듯한 캐릭터의 냄새가 풀풀남. 그래도 자비슨을 파티에 넣어서 굴리고싶다면 항시 힐러랑 체인을 시켜야하며, 회복 못하고 무차별화살을 2대맞으면 어떤 아군캐릭터도 버틸수가 없음. 그리고 당연히 어택팝은 봉인 ^오^ ... 이러면 의미가 있나.


물방호프도 가지고있긴한데 쓸일있으련지 모르겠네. 방어계열 호프는 의미가 없음. 왜냐하면 보스들은 즉사급대미지를 주기때문에 암만 물방증가시켜서 걍 얻어맞고 죽게 되어있거든. 그리고 어택팝3번쓰고 물방팝3쓰면 어택팝 보정이 더 커서 어쨋건 주위캐릭터들은 이래나저래나 둘다 죽음(...)

 

4.x버전에서 지니라는 캐릭터가 추가되었는데 지니를 5.x에서 재생성을 시키면 기가,테라,페타를 체인될때마다 공간1범위로 꼽아대니 아군까지 같이 패대서 파티브레이크 역할을 했던 자비슨의 존재의의가 현재는 아예 사라진 상태.



Z 라쿠마

중력 마궁사. 컨셉은 중년 도마뱀 상인같은데 어찌된게 재생성해야 코인획득량증가 스킬이 생기는건지는 의문

앞서 4.0에서 추가된 중력 캐릭터들에 비하면 뭔가 나사가 좀 빠진듯한 케이스

테라페타기가2개의 안돌루시아, 종류별로 팝이 가능한 페르나와는 달리 메가스킬만3개에 마공증가버프도 없어서 중력속성인데도 불구하고 구린듯한 느낌. 마법사들만 갖고있는 모서리범위의 공격을 할 수있긴한데 메가급이라 효율도 바닥일거임.

재생성을 염두해두고 만든 캐릭터같은데 재생성을 안시킨 안돌루시아와 페르나에 비해 기본적으로 뭔가 많이 부족한 느낌이라...그렇다면 쟤들 둘은 재생성시키면 얼마나 더 쎄진다는거지.

그리고 미젤과 같이 각 잡별로 최종스킬 개방이 레벨90임. 경험치돼지인데 레벨90 잡3개 몽땅찍는것도 발암.


재생성 재료몹이 힉스드래곤이라서 힉스드래곤 클리어가능한 파티에 파티럭이 최소 80이상 되어야함. 완전 엔드컨텐츠 끝판대장임.

하  뽑아도 왜 이런놈이 ㅡㅡ 여담인데 레진이랑 비스무리하게 sb 올라가는거같음.



Z 라쿠마 Λ

앞의 라쿠마를 재생성시킨 버전. 완전체 상인이 되었다고 한다.

럭 80상자만 까서 힉스드래곤 럭100만드는데 한달걸림 ^오^...

추가된 스킬은 테라, 페타급 스킬과 마름모범위의 피흡수, 그리고 지라와 같은 코인획득량 증가 30%. 참고로 지라는 15%임. 근데 라쿠마 람다 만들정도의 유저라면 코인의 의미가 크게 없지싶은데.. 바한나와 지라 그리고 라쿠마 람다 셋이서 코인 뻥뻥벌어들이는건 가능하다만 걍 키노히메 던전 럭100파티로 뺑이도는게 돈 훨씬 빨리 모일듯. 여기까지 온 유저라면 무쓸모 패시브 스킬임.

레벨1부터 테라급 공격이가능. 그리고 특이하게 마법과 물리공격을 같이하는 캐릭터들은 물리공격력이 0.x배~1.x배의 대미지인데 람다에서 추가된 테라와 페타스킬이 2.6배, 3배의 물리대미지도 같이 수반함. 어택팝과 매직팝 효과를 둘다 볼 수 있음. 조금 특이한 케이스.

그리고 하나 더 특이한게 피흡수가 마름모범위다만 대게 마름모범위라면 테두리에 해당하는 범위만 공격판정인데 얜 그냥 마름모 범위 통째가 판정임. 근처에 적들에게 둘러쌓여있다면(애초에 둘러쌓였다면 이미 죽었겠지만ㅡㅡ) 피흡수 왕창가능함.


재생성으로 공격스킬들이 매우 강화되었는데 가장 아쉬운점은 버프가 일절 존재하지않는거. 마공증가오토모나 사마사오토모 필수일듯함.



Z 미젤

무속성 Z등급 마법사이자 현재 존재하는 최상의 파워캐릭터(스토리는 정의의 초싸이언)에 속함.

근데 필자가 계속 굴려보니 뭐 그렇게까지는 파워캐릭터인가 잘 모르겠네.

기본적으로 메가3개, 기가2개, 테라1개의 스킬을 갖고있음.

범위 마법이라면 메가급 세로범위 마법이 전부. 그리고 지팡이계열 캐릭터인데 잡3은 쌩뚱맞게 활캐릭터로 변함.

직접공격시 발동하는 메가스킬과 자신주위로 구형범위의 기가스킬이 잡3에서 추가되어서 뭔가 좀 어정쩡한 느낌.

그리고 무속성마법 특성상 약점이란것을 찌를 수가 없기 때문에 걍 마공에 의한 화력으로 밀어붙이는전술이 전부임.


아마 미젤 평이 높은 이유가 일러스트는 둘째치고 미젤이 첫 등장시에 액티브기믹을 오토모를 장비하는 것만으로 파괴(발동시키지않아도됨)하는것과 자체적으로 대미지공간무효+조작시간2초의 조합이 가능해서 바하무트 람다와 리바이어선 람다에서 필수요소급 조작캐릭터라 그런게 아니었을까. 지금은 재생성캐릭터들이 어느정도 풀리고 럭100파티로 매일 일퀘에서 다양하게 기믹제거 오토모들을 챙길 수 있어서 그 위상은 그렇게까지 높은 느낌은 아닌거같음.

하지만 부정할 수 없는게 재생성도 안했는데 높은 HP에 마공도 530대까지 치솟아서 마법쪽에 있어서는 어쨋건 매우 단단하고 딜링에 도움이 되는 캐릭터이긴함.

미젤도 라쿠마처럼 재생성을 염두하고 만든캐릭터라서 재생성을 해야 더욱 빛을 발휘함.



Z 미젤 Λ

재생성으로 로리가 되었다.

재생성 재료템과 재료몹이 라쿠마 람다처럼 파밍의 끝판대장급이라 캐릭터 생성하는데도 꽤 시간이 걸릴 것.

마공이 618으로 현존하는 모든 캐릭터 중에 세나라와 함께 최고로 높다. 애초에 마공이 말도안되게 높아서 마공10%증가 오토모 달아놓으면 2번이상 체인 시 버프로 인한 증가량이 120은 그냥 넘어가버림. 괴물캐릭터임.

정작 공격스킬은 모서리 범위의 기가, 페타 마법만 추가되었다만(이거 자체로도 화력상승이긴 함) 매직팝이 가능해서 몸값이 초 상승함. ... 이라지만 고급 보스전에서는 걍 매직팝셔틀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님. 어차피 해당 속성의 마법 아니면 대미지가 아예 안들어가는관계로 무속성 마법은 어딜가건 대미지는 아예 다 안박힘. 높은 피통과 마방, 조작시간과 기믹무시 스킬때문에 데려가는거.

 

어택팝은 무료배포캐릭터인 팔파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매직팝 캐릭터는 획득이 어려운 편임. 미젤, 페르나, 슈바이츠 3인방이 가능하긴 한데 얘네 3명은 다 Z등급이고 미젤은 람다로 만들어야 사용이 가능하니 헬오브지옥.

화력은 어마무시하다만 역시나 기가급 가로범위의 마법은 존재하지 않음. 아무래도 4속성 4인방의 몸값 하락을 막기위하여(??) 스킬을 이렇게 짠거같음.


대신 자체적으로 가진 스킬들이 다양해서(대미지공간무효라던가 조작시간이라던가) 이것저것 조율이 가능함.

 

 

Z 페노

4.8 버전에서 추가된 수속성의 상위개념인 달 속성에 해당하는 마법사.

스킬구성은 사유/모가와 완전 동일.

테라배틀에서 2명밖에 없던 우크세아 종족에 해당한다. 현재는 3명.

뭔가 설명할게 없다... 속성만 다르지 사유랑 걍 똑같다;

2017년 엔드 컨텐츠인 일륜왕 공략에 반드시 필요한 캐릭터. 없으면 컨텐츠에 진입자체를 못함.

 

 

Z 달리아

4.8 버전에서 추가된 달 속성 물리마법 검사.

결론만 얘기하면 같이 업데이트 되었던 애쉬에 비하면 그냥 똥캐.

애쉬와 달리 팝도 없으며 잡2는 갑자기 마법사가 되는데 쏘는 마법스킬도 아닌 자기 중심으로 발동되는 공간1칸짜리 메가스킬 이게 전부. 그리고 잡3에서는 범위스킬이 있긴한데 끼운대상을 중심으로 발동되는 범위가 아닌, 자기 중심으로 발동되는 가로범위 기가스킬. 세로로 끼울시에는 아예 타격불가능.

그나마 차별화로 매직봄이란걸 줬는데 매직봄은 팝 효과 받지도 못함. 걍 총제적 난국.

 

일러 담당이 욕 오지게 먹는 이와카인건 덤.

 

 

 

Z 하칸

4.8 버전에서 추가된 화속성의 상위개념인 태양 속성에 해당하는 마궁사.

달속성에 애쉬가 물리마법딜러에 매직팝, 조작시간 4초짜리 가지고있는데 같은 포지션인 하칸은... 조작시간 밖에없다.

공격범위도 평범하고 메가2, 기가2, 테라 이게 끝. ...스킬만보면 B등급 캐릭터들구성이랑 다를게 없는거같은데.

월륜왕 공략시 월하 자체방어가 가능한데 굳이 이거 없어도 물리파티로 신나게 두들겨패면서 진행하는게 가능해서 메리트가 있나 싶음.

달 캐릭터는 3명인 반면 태양은 2명 뿐이라 희소성이 높다곤 하지만 일륜왕의 경우는 오직 달속성 캐릭터로만 공략이 가능하며 륜왕석이라는 초 레어 오토모를 드랍하는데 반면 월륜왕은 뭐 아무것도없다. 게다가 물리파티로 공략이 가능해서 존재에 대해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임.

 

 

Z 하고

모가와 무토의 열화판에 속하는 중력마법사.

어째서인지 스킬이름이 야프카와 같은 ~슛 시리즈다. 그렇다고 이펙트가 다르거나 하는건 아님.

범위스킬이라곤 세로범위 메가스킬이 전부다.

앞서 하고와 함께 업데이트된 지니를 생각하면 뭔가 재생성을 염두해두고 구리게 만들어놓은거같은데 언제 재생성될지 기약이 없는관계로 그 전까지는 모가와 무토가 없다면 강제적으로 써야할 캐릭터.

유틸기로 청룡이 자기중심으로 범위2칸짜리 속박이 있다면 하고는 범위1칸짜리 속박이 있고 율리아처럼 코인훔치기 스킬이있는데 똑같이 1단위로 코인을 훔친다.

....뭔가 유틸스킬들도 엄청 허접하고 구려서 온갖 똥스킬이란 똥스킬을 다 몰아준 느낌의 캐릭터.

 

 

Z 잘도라

무속성 마법물리 검사.

메가 기가 테라 페타 급의 모든 스킬들을 가지고있다.

위에 라쿠마처럼 마법과 물리 대미지가 모두 제대로 들어가는 고급딜량의 캐릭터이긴한데 문제는 이 게임이 무속성은 써먹을 곳이 아예 없는 관계로 사용할 일이 전무하다.

스텟과 스킬 모두 준수한데 현재 무속성 캐릭터들은 활약할 곳이 아예 없어서(미젤은 신엔 업데이트때 오토모때문에 그나마 잠깐 쓰이기라도 했음) 걍 관상용 캐릭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듯.

 

캐릭터는 계속 내놓는데 정작 해당 캐릭터들로 할 수 있는게 없음.

미친업데이트아니냐 이거

 


Z 신엔 Λ

4.x버전에서 챕터 34를 클리어하면 도전할 수 있는 퀘스트의 보스 중 한명. 자매품으로 무토가 있습니다.

특이한게 신엔자체는 잡은1개고 스킬을 가져올때 다른 직업캐릭터들 재생성시킨것마냥 12개중에 4개 가져오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음. 근데 12개중 쓸대없이 5개는 상태방어만 있음. 대신 창스킬과 중력스킬들을 각각 3개씩 갖고있음.

따지고보면 무료로 배포하는 중력캐릭터에 해당되기 때문에 상위컨텐츠를 즐기고싶다면 무조껀 챙겨야함. 게다가 스텟도 무식하게 높아서 뭐이런게 있나 싶은 정도. 

캐릭터 자체도 속성이란게 존재하지않아서 약점찔릴 일도 없음. 그리고 체인만되면 자신주위로 3행짜리 무속성 페타급마법인 에너지파를 뻥뻥터트리기때문에 다 쓸어먹음. 개다가 자체적으로 타임로스트렙을 '해제'가능. 이거 밸붕아닙니까?

하지만 아무래도 무토와 비교될 수 밖에없는게, 페타와 범위 테라 중력마법이 사용가능한 무토에 비해 신엔은 메가, 기가, 테라만 있어서 많이 열등한 느낌. 대신 신엔은 스킬에 아예 중력마법을 뺄 수가 있어서 힉스드래곤전에 참전시키는게 가능함. 내구도도 무지막지하게 높기때문에 어지간하면 안죽는것도 장점(...) 럭 파밍만 시켜놓으면 럭100충당요원으로 여기저기 막 부려먹는게 가능해서 좋음. 


무토는 광자속성캐릭터들 잔뜩챙겨서 도전해야 겨우 잡을 수 있다만 신엔은 물리위주로잡을 수 있어서 액티브기믹 제거 오토모만 있다면 누구든지 도전가능함. 약간실력과 운빨을 요구하긴 하지만.



Z 무토 Λ

4.x버전에서 챕터 34를 클리어하면 도전할 수 있는 퀘스트의 보스 중 한명. 자매품으로 신엔이 있습니다.

스킬 12개에서 4개를 가져와야되는건 신엔과 동일. 스킬도 똑같음. 대신 차이점이 있으니, 무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중력스킬들이 초살인급. 그리고 신엔은 무속성이었지만 무토는 중력속성임.

실질적으로 에너지파밖에 공격스킬이 없었던 신엔에 비해 무토는 레벨1부터 페타급 스킬이 사용가능하며 레벨90에 개방하는 테라급 마법은 무려 '구형'범위이다.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테라급 스킬이 범위기임. 거기에 마공도 탑1등인 미젤과 세나라의 뒤를 이어 2등인 608이다. 무료캐릭터인데 스텟이 대기권 뚫을 기세임. 신엔보다 훨씬더.

그만큼 클리어자체도 매우 어려운 편이라 그에대한 보상이라고 봐야되지 않을까. 신엔에 비해 제대로된 중력마법사이기 때문에 모가급 딜을 뽑아냄. 이렇게되면 중력마법사만 두명 무료로 뿌리는건데 그래서 내가 뽑기할 때마다 중력캐릭터를 못뽑는건가 ^오^?

신엔이 타임로스트랩을 제거가능하다면 무토는 워프홀 트랩 제거가 가능. 키노히메 이벤트존에서 매우 편하게 게임 플레이가능하게 만들어줌.


등장 초창기때는 2매직팝과 광자캐릭터들로 잡는 초고급 호화 돈질의 전술을 요구했었다만 지금은 물리캐릭터들로도 도전해볼만함. 문제는 랜덤성의 쫄 등장과 머리터질듯한 배치때문에 여전히 어려움.



Z 청룡 Λ

기존 청룡을 재생성한 형태인데 재생성 안시키고 인빈시블 람다와 마찬가지 무려 코인뽑기에서 뽑을 수 있으며 럭100을 채울 수 있는 미스트워커의 서비스캐릭터 중 하나.

앞서 강캐인 인빈시블람다와 청룡람다를 이렇게 막 풀어버리는 이유가 얘네둘이라도 잘 챙겨서 컨텐츠 도전 잘해보라는 의미라고... 뭐요?

기존 청룡이 범위스킬이 거의 없다시피했는데 가로세로 범위스킬 추가에 페타스킬이 추가되었음. 모서리 범위마법없는거빼면 캡슐흡수도 있어서 제로 람다와 거의 같다고 보면될듯. 그럼 유료캐릭터인 제로는...?? 푸푸로페는...????

스텟도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스킬로인해 화력도 증가하고 미스트워커가 막 퍼주는 꽁짜캐릭터 2호라고 보면 될듯.

개인적으로 청룡람다의 최대 강점이라면 혼자서 메탈존6 캐리가 가능해져서(과중 스킬 때문에) 좀 더 편하게 레벨링쩔이 가능함.

덕분에 꽁짜 럭100 캐릭터가 또 늘어나버려서 소과금/무과금 유저들이 더욱 신나게 되었다고 한다.

 

 

 

Z 하루히카리

남들에게 천사로 보이는 치유사로, 천사를 동경하는 치유사인데 알고보니 하루히카리는 천사가 아니라 신체가 붕괴중인 좀비였다는 설정....  ........??? 어째서인지 란제리만 입고있다.

테라배틀2에서 캐릭터교환 공약으로 테라배틀1로 오게 된 캐릭터.

2편에선 게임 초창기 유일하게 힐 전체를 갖고있어서 만능급이었으나 1로 오면서 기괴한 캐릭터가 되었다.

메가,기가,테라에 해당하는 스킬이 없다(...)

모든 회복스킬량이 500,1000,2000으로 고정이다. 올버 람다의 그것을 생각하면 쉬울듯. 근데 이게 회복량만 정해진게 아니라 범위도 자신 중심으로 2칸 고정이다. 캐릭터 배치시에 하루히카리를 힐러로 써먹을꺼라면 무조껀 회복대상과 붙여놔야한다. 하루히카리와 멀리서 체인되면 자기혼자만 회복되는 괴한 상황을 자주 볼 수 있다.

회복량이 실망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 게임은 메가,기가,테라급 힐에 각각 상한치가 있어서 그게 그거인 느낌이다. 단지 어지간한 힐러들이 회복1.5배를 달고있어서 그 상한치를 뚫고 더 많이 회복시키는게 가능해서 그렇지. 2번 체인되지않으면 아무래도 회복에는 좀 치명적임.

대신 순수 힐러들에게 없는 상태이상 캐릭터들이 갖고있는 스킬들을 좀 갖고있는데 아이린 람다의 오토모처럼 HP가 제일 적은 대상에게 자동으로 배리어를 쳐주는것과 조작시간 2초를 범위 2칸으로 늘여주는 것, 그리고 전체 부유스킬을 갖고있다.

...무슨 범위2칸 패티쉬라도 있나 싶네. 거기에 올 브레이크를 갖고있다.

써먹는다면 충분히 써먹을 수 있긴한데 현재 상황에서 어지간한 고급 보스전에서는 힐러들이 활약을 전혀 못하기 때문에 그냥 관상용 캐릭터가 될 느낌이 강하다.


 

SS 아이린 Λ

재구성 캐릭터 중 일러스트를 제일 날로먹은 캐릭터같은데.. 부츠만 벗겨놓고 맨발의 디바로 만들어놓음.

앞에 B급의 아마존과 자구나는 재생성해서 Z클래스가 된 반면 A급의 아이린부터는 아예 SS라고 못을 박음.

기존의 상태회복계열은 그대로 유지이나 조금 더 강화된 케이스. 깨어나지않는 수면인 샌드맨의 자장가와 롱 리제네 추가. 조작시간2초 추가. 그리고 챕터35에 맵에 등장하는 타입트랩을 무시하는 패시브가 생김.

타임트랩의 경우는 해당위치에 아군캐릭터를 옮겨놔도 얻는 불이익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타임트랩이 깔린 이벤트존에서는 조작캐릭터로 아이린 람다만한 캐릭터가 없음. 트랩무효 스킬가진 캐릭터중에 조작시간이 달린 캐릭터가 거의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나름 아이덴티티를 가지로있음.

장점이라면 sb노가다 딱히 안해도 어지간한 스킬들이 다 발동한다는점. 근데 그게 상태이상이라..

리젠은 중첩이라 아이린의 롱 리제네와 기가리젠이 1턴에 2번씩 발동해서 2턴동안 유지시키면 2턴이 끝날때 총 회복량이 5000이 넘어감.



 

SS 다이아나 Λ, 아메리펙트 Λ

재생성을 통해 드디어 범위 스킬이 추가되었다. 기가급 가로범위 스킬로 꽤 넓게 타격이 가능해짐.

그리고 각 화,빙속성의 페타 마법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집중화력은 최고봉.

다이아나는 대미지공간 무효, 아메리펙트는 웜홀 무효 스킬을 달고 있기때문에 이벤트 존에서 마땅한 캐릭터가 없다면 조작캐릭터로 써야함.

둘의 차이점은 앞에도 작성을 해놨지만 아메리펙트가 마공10%/자신 스킬을 갖고있기때문에 다이아나보다 화력이 더 높다.



 

SS 코린 Λ, 캠 Λ

재생성 전에도 직접 물리공격을 할만한 능력은 없었음. 직접적인 공격스킬은 테라스킬만 추가. 나머지는 여전히 보조스킬로 가득 채워진 주류.

둘다 최종스킬이 자신과 같은 검, 창 캐릭터들이 메가급 범위 추가타를 넣는데 그렇게 크게 도움은 안된다.

대신 전용 오토모로 같은 물리속성의 캐릭터들 마공/물방을 업시켜주기때문에 잘 죽지않는 파티를 만드는게 가능함...인데 현재 딱히 크게 쓰이는곳도없어서 꺼낼일도 없을듯. 


사족인데 일러스트는 이와카가 그렸다만 코린은 봐줄만한데 캠은 너무 지저분하게 그렸다..



SS 스나이프 Λ

재생성으로 쇼타가 되어버렸다.

가뜩이나 강했는데 더욱 강해졌다.

버프스킬을 고려해서 공격스킬구성을 4~5개정도밖에 못하는게 아쉽지만 오토모로 겐지의 활이나 신수의 부름(Celestial Envoy)같은거 달아주면 열심히 패대기침. 직접공격시 발동하는 마름모꼴 기가에로우와 페타보우가 추가. 얘도 대미지 효율 극대로 뽑으려면 2X2크기의 보스를 상대로 때려야함.

재생성전과 스텟차이가 거의 없긴한데 애초에 마카리와 스나이프는 4.0넘어와서도 재생성하지않아도 계속 물리극딜러로 사용이 되었기 때문에 결국 재생성이 더 나음. 아무래도 hp증가 혜택이 제일 클듯. 

하지만 여전히 방어력이 종잇짝이라 취급주의요망. 현재 활계열에서 최고 딜러.



SS 벨레느 Λ

재생성전의 일러스트랑 비교하면 같은 사람이 그렸나 싶을 정도로 매우 높은 퀄리티의 미녀가 되어 돌아온 벨레느.

근데 일러스트가 너무 좋은 나머지 성능을 갖다버린거같다.

재생성 전 갖고있던 주력 스킬들이 마법물리스킬들인건 둘째치고 제일 딜량이 높은게 기가급 스킬. 재생성으로 테라, 페타 스킬이 생긴건 좋다만 마법물리계열의 스텟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물공이 400도 되지않는다. 마공도 마찬가지.

대신 체인되는것만으로 공간1짜리와 십자2칸짜리 기가 스킬이 발동되는게 그나마 위안. 버프스킬과 공격스킬만 놓고보면 딱히 나쁜건 없는데 자체적으로 스텟이 낮은거랑 게임 밸런스가 산으로 가고있어서 초싸이언들이 흘러넘치는게 현재 테라배틀이라 그닥 빛을 못볼 캐릭터. 제일 큰 장점은 역시 무료캐릭터라는거 뿐인듯.

등급은 SS지만 뭔가 점점 이게임의 캐릭터 등급 클래스라는게 의미가 없어지고있는 느낌이야.


뭐 물리캐릭터 찾는다면 스나이프, 바알, 스오 얘네 3명만 있으면 뭐든 ㅇㅋ니까 이건 이거대로 밸런스 문제가 심한거같은데 서비스 3년차 되도록 고칠생각없는걸로봐서는 걍 이대로갈듯. 

쎈캐릭터가 있으면 더 쎈 캐릭터를 만들면되는게 게임회사니까..




SS 자그

화속성 마법사.

챕터 38추가와 함께 추가된 골렘종족 캐릭터 중 골렘들의 왕에 해당하는 캐릭터.

스토리에서는 골렘이라고 해놓고 정작 캐릭터 상태창에 적혀있는 종족은 야수. 의미불명

오랜만에 추가된 SS 마법사 캐릭터로 이미 화속성에서는 류토라는 넘사벽 캐릭터가 존재한다만 자그는 스킬범위를 포기한 대신 화력집중에 모든게 쏠린 캐릭터. 메가와 기가급 스킬은 당연히갖고있고 테라, 페타까지 스킬을 갖고있음. 그리고 잡3은 렙90시 마공이 500이 넘어감. 게다가 마공증가-자신 버프가 있어서 체인되면 될수록 어마무시하게 화력이 올라감. 다이아나 람다보다 화력이 더 높음. 하지만 역시 가장 아쉬운건 메가급 구형범위를 제외하면 범위있는 스킬이 없는거.


대신 인빈시블이 갖고있는 베리어를 동일하게 사용가능해서 여러모로 부려먹을 수 있는 캐릭터. 그리고 자체적으로 대미지공간 무효스킬을 갖고있어서 조작하기도 좋고.


..여담인데 골렘 6총사는 이와카가 그렸음. 근데 퀄리티를보면 이사람은 인간여캐만 아니면 잘그리는거같은 느낌이.



SS 말도

자그와 함께 추가된 골렘 6인방 중 한명으로 뇌속성 마법사.

마공자체는 400이 되질않음. A등급의 아메리펙트, 다이아나 정도의 스텟을 갖고있어서 그럼 왜 SS죠??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다만 말도의 등장은 마법사 캐릭터들의 화력랭킹을 뒤바꿔놓았다. 무려 뇌속성공격 1.5배 대미지를 달고있음. 물리 3대 깡패인 바알, 스나이프, 마카리의 1.5배 뻥튀기 그거랑 같은거임. 샨베르탄도 이 스킬을 갖고있긴 하다만 샨베르탄은 공격스킬도 두개뿐인데 저거있어서 무용지물이었지만 말도는 얘기가 다름.

덕분에 체인이 되면 될수록 말도안되는 대미지가 나오니 아마 미젤 람다보다 화력이 더 높지않나 싶음. 공격스킬이라도 적었다면모르겠다만 메가부터 페타에, 구형범위 메가마법과 가로범위 기가마법까지 갖고있으니 존재자체가 밸런스 붕괴인듯. 뇌속성을 흡수하거나 무효화, 경감하는 몹이 아니라면 마공딜만으로 다 후려침.

캐릭터가 화력에 몰빵되어있다보니 다른 특별한건 없음. 음... 조작시간 2초 있는거?



S 샨베르탄 Λ

B급일때는 구렸는데 재생성하니 구리진 않다만 걍 애매해진 케이스

독특하게 범위 물리공격이 추가되었다. 공간2의 기가스피어와 직접 협공시 발동하는 3열짜리 테라스피어 추가. 유일하게 전 캐릭터 중 테라 물리스킬이 범위인건 둘째치고 무려 3열이라 아이덴티티를 갖고있다. 일일퀘스트나 저렙고정퀘스트에서 파워화력을 발휘함. 근데 이거 두개 빼면 크게 딜링할만한게...애초에 캐릭터가 물리인지 마공인지 재생성시켜도 여전히 정체성이 모호함. 

만약 유저가 테라급 뇌/암 오토모를 갖고있다면 해당 속성1.5배 스킬을 달고 딜링 가능함. 한발대미지라도 1.5배 중첩은 무시할 수 없기때문에 상당한 화력을 내는게 가능함.

그리고 파티원 중 랜덤으로 두명에게 마공10% 증가시키는 마력의 난향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만약 마공 캐릭터로만 파티를 맞출 경우(홀리드래곤 전이라던가) 마력의 난향이 파티 내에 상당한 화력을 증가시킴.

용왕전에서 홀리드래곤 상대할 시에 재생성 전 갖고있던 사방포위로 광자생성기 순삭시키는것도 가능하며 마력의 난향이 파티원 전체의 화력을 올려주기때문에 매우 유용.

마법계열 파티로 돌아야할 이벤트가 있을 경우 도움되는 캐릭터.



S 바르 Λ

1.5배 물공 스킬을 갖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카리와 스나이프보다 상대적으로 훨씬구려서 쓸일이 없었던 스타터캐릭터를 초상향시킴.

공격스킬만 무려 3개추가됨. 직접공격시 발동하는 자신기준 1행 기가소드, 직접 체인만해도 발동하는 십자문배기, 그리고 자신기준 3행짜리 암흑배기.

풀대미지를 내려면 무조껀 옆에서만 때려야되는(1행기가소드때문에) 제약이 있지만 십자문배기와 암흑배기가 너무나도 강하다. 암흑배기의 경우는 보통 기가급 대미지인데 랜덤으로 붉은색 이펙트가 뜨면 페타 이상인 4배급 대미지가 나옴. 단일대상도아니고 범위라서 다 쓸어버릴정도. 범위공격스킬만 3개추가됨.

등급은 애초에 태생이 B클레스라서 재생성해봐야 S지만 스텟이 이전보다 엄청나게올라서(물공은 스나이프가 조금 더 높다) 완전 환골탈퇴수준임. 이게임 물리계의 3대 깡패 그룹에 포함되버림. 대신 스나이프와 마찬가지로 종잇짝 방어력이니 취급주의요망. 현재 검계열에서 최고딜러.

재생성 전의 바알은 기본으로 지급해주는 캐릭터이면서 뽑기시에도 자주나오기 때문에 쉽게 럭100은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게 개인적인 생각. 


근데 필자는 현재 1년째 뽑기에서 구경을 못하고있다고한다.



S 라프로 Λ

얘는 왜 재생성해도 몸뚱아리가 여전히 기계지..

재생성 전에는 메가스피어 성애자였는데 재생성해서 용된 케이스.

범위 기가스킬2개추가와 페타스피어 추가. 공격스킬만 잔뜩 추가됨. 뭔가 오딘람다랑 비슷해진 느낌. 현재로써는 막카리 다음으로 화력이 높지않을까. 그리고 사방포위2단계 스킬을 갖고있는데, 기존에 사방포위가 대미지증가 50%였다면 라프로 람다의 사방포위2는 100%증가임. 특정 이벤트전에서 아주 요긴하게 쓰일것.

대신 여전히 자체 물공상승버프가 없기때문에 물공증가 오토모는 필수로 달아줘야함. 이바닥은 버프가없으면 잉여라고.


아마 클라라와 성능이 거의 비슷한데(심지어 클라라와 라프로 둘다 물공증가 버프가 없다..) 클라라는 등급보정으로 라프로 람다보다 스텟이 조금씩 더 높은편임. 클라라를 굴리건 라프로 람다를 굴리건 선택은 유저의 몫



S 그레이스 Λ

바알과 함께 스타트 캐릭터였던 산골출신 그레이스가 디지털세대가 되어 돌아왔다.

재생성 전 스킬은 나름 괜찮았던 편이라 스텟향상+본나처럼 기가에로우 공간1, 구형범위가 추가 되었음. 트윈에로우가 없는 대신 협공스킬로 꽉꽉 채워진 본나라고 생각하면 될듯. 기가스킬만 3개에 페타스킬도 가지고있어서 활 계열에서 꽤 상위 클레스가 되었음. 직접 공격을 안해도 보스옆에 붙어있는걸로 대미지를 어느정도 주는게 가능. 그래도 가급적이면 직접 공격을 해야겠지.

자체 물공증가 버프도 두개 가지고있고 재생성으로 범위공격추가에 전용오토모도 죄다 범위공격스킬이라 유저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될 듯.



A 이스카

자그와 함께 추가된 골렘 6인방 중 한명으로 광자속성 마궁사.

최초의 A등급 광자속성 마궁사. 등급에 어울리지 않게 스킬이 매우 빠방하다. 메가2, 기가2, 테라1. 메가와 기가는 각각 하나씩 범위1의 체인만되면 발동형의 스킬이다. 어찌보면 마인과 매우 흡수하다만 아무래도 등급이 낮아서 스텟이 낮다. 그리고 A등급 캐릭터중에 유일하게 체인 회피 25% 짜리스킬을 갖고있음. 뭔가 A등급치고 과하게 좋은느낌.


낮은 등급에 광자캐릭터를 준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중력보스들에게 도전해보라는 식으로 준건가싶은데 스텟이 좀 불안한 감이 있긴하다만 대 중력 실드가 있기 때문에 힉스드래곤의 전체힉스때는 생존가능할거같음. 실험은 아직 못해봤스빈다.

근데 웃긴게 마궁사인데 버프스킬은 물공증가이다. ..... 음.....    ....???? 이거 완전 의도적인 똥캐설계아닙니까??



콜라보 캐릭터



SS 노아

4.x버전의 첫 콜라보로 리틀노아의 콜라보 캐릭터. 

일러스트를 맡은 사람은 스퀘어에닉스에서 위상을 떨친, 지금은 프리랜서인 요시다 아키히코. 

난감한게 잡1,2,3별로 무기속성이 몽땅 바뀐다. 잡1은 검사, 잡2는 빙속성마검사, 잡3은 힐러....이거 완전 잡캐아닙니까

그런데 스텟이 워낙 구려서 물공마공은 잡3이 어쨋건 다 높다.

과연 노아를 직접 굴리는 사람은 몇이나 될질 모르겠다만 이것저것 마구 스킬이 섞여있어서 좋은 말로는 다양하게 스킬을 넣을 수 있고 나쁘게 말하면 뭐 특별하게 할 수 있는게 없는 캐릭터.

나름 강점이라면 무료캐릭터인데 되다만 테라급의 힐(3배가 아니고 2.5배임)이 가능한 것과 테라급의 마법물리공격이 달려있음. 게다가 무료캐릭터인데 무려 조작시간2초가 달림. 근데 자신에 해당하는 공격관련 버프가 존재하질 않고 물공마공 막 섞여있어서 도대체 어떤 오토모를 달아줘야 할지 애매함.

그래서 재생성 캐릭터가 존재합니다만



Z 노아 Λ

이전에 잡1,2,3별로 다 물리, 마법속성이 바뀌었다면 재생성버전은 아예 속성이 없다(....)

정작 공격에 도움되는 스킬은 렙 90에 배우는 트윈미사일 뿐임. 본나의 트윈에로우와 같은 성능임. 대신 무속성일 뿐.

원래 애매했는데 더더욱 애매해진 케이스로 워낙 캐릭터가 잡탕캐릭터라서 유저 원하는데로 스킬 다 때려넣고 굴려도 딱히 상관없을듯. 

스텟도 높아지고 등급도 높은데 왜이리 별로죠 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러스트 버프때문에 성능을 버린건가....?



Z 에코 Λ

뫼비우스 ff의 두번째 콜라보 이벤트에서 생성가능한 재생성버전. 이전의 요정같은 모습은 어디가고 퀄리티가 급 떨어진 화풍으로 사모님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컨셉의 괴기스러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가뜩이나 테라배틀 일러가 4.x부터 이와카 유입으로 예전같지가 않은데 콜라보로 더 질 떨어지는 그림을 넣어주니 헛웃음이 나올 마당.

능력치는 크게 달라진게 없다. 아주 조금씩만 더 오름. 대신 범위 십자범위, 구형범위의 기가, 메가 스킬이 추가되었고 공간2의 연장리제네가 추가되었음. 애초에 딜링 캐릭터가 아니라서 노아 친척뻘되는 잡캐인가 생각이 들겠다만 이번 콜라보 이벤트에서 전용 오토모가 추가되었으니, 게고나고처럼 체인만 되면 모든 캐릭터들의 조작시간을 +2초 늘여줌.(게고나고는 3초임) 두번 체인되면 조작시간 +4초 효과를 모든캐릭터가 누릴 수 있다는거. 그것도 무료캐릭터로.

게다가 소과금 유저들에게는 용왕 3신에서도 파티원으로 굴리는게 가능해서 의문의 고급캐릭터행.

회복 보조역활에 전용오토모로 인해 나름 장점이 많음. 일러스트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