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잡담

제노블레이드 3 이런저런 팁


1. 클래스 개방이 오래걸려요

클래스 개방은 기본적으로 파티내에 개방하고픈 클래스의 캐릭터가 최소 1명이상인 상태로 전투를 줄창하다보면 개방이 된다. 하지만 캐릭터별로 개방 편차가 존재한다.
클래스 화면에서 ZR을 누르면 설명 우측 상단에 각 캐릭터마다 클래스 적성 등급이 모두 다르다.
이게 D등급이면 어마무시하게 오래 걸리며 S등급이면 개방이 엄청 빨리된다.
개방 후 랭크업 속도도 적성 등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오래걸리는건 어쩔 수 없다.
악세서리중에 클래스 적성도 상승시켜주는 숙달의 반지나 수도의 반지 같은게 있으니 너무 느리다 싶으면 이거라도 달아놓고 히어로+계승 캐릭터 이렇게 두명 집어넣고 플레이하는걸 추천.
바로 밑에 서술할 CP랑도 연관이 있음.



2. CP가 잘 안올라요

유저와 레벨과 같거나 높은 적들을 잡을 시 CP가 많이 오른다. 대표적으로 유저보다 0~10렙 높은 몹들. 10 가까이 차이나는 적들일 경우 게임 후반부때 어느정도 파밍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한마리씩 그럭저럭 잡을 만 하다.
이름이 회색으로 뜨는 (레벨이 5이상 낮은) 적들의 경우 CP가 한자리 숫자로 오른다. 덕분에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CP획득이 어려워진다.
이 게임은 메인퀘스트 진행 중 섭퀘가 대량발생했다고 섭퀘만 진행하다보면 해당 필드에서 레벨이 원치않게 주구장창 오르기때문에 메인퀘와 섭퀘, 히어로퀘 모두 적당히 저울질 하면서 게임을 진행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예를 들면 지금 유저 레벨은 48인데 메인퀘 권장레벨은 40대고 히어로퀘 레벨은 권장이 50대인데 히어로퀘 해당 필드에 60레벨 몹들이 돌아다니면 일반 섭퀘나 메인퀘 진행하면서 나중에 진행하는 식으로.
아이러니한게 레벨 50퀘스트인데 필드에 레벨 70몹들이 부글부글 거리는곳으로 가야하는 경우 우째저째 도망다니면서 목적지 도착하면 동일레벨대의 이벤트 전투가 있는경우가 있어서 잘 도망다니면서 목적지 도착하는 방법도 있긴하다.
클래스 개방하고 랭크 만렙 찍은 클래스가 생기면 탱1~2 힐2 딜2 이렇게 구성해서 바로바로 바꿔주면서 요리는 클래스 경험치 올려주는거 먹으며 진행하는게 속편함.
참고로 엔딩 후 레벨 다운이 가능하기때문에 본인이 뺑이 돌 필드에 레벨 -5~-10정도 만들어서 뺑뺑이돌면 CP가 잘 오른다.
그리고 CP획득량은 클래스 적성 등급과도 연관이 있기때문에 C,D등급일 경우 숙달/수도/배움의 반지를 필히 착용시켜주도록하자. 어마무시하게 오래걸린다.



3. 서브퀘스트가 안떠요

각 콜로니마다 퀘스트를 어느정도 진행하다보면 우호도는 높지도 않은데 상담 정보도 안뜨고 퀘스트도 안뜨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경우는 히어로퀘나 다른 콜로니 퀘를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레 개방이 된다.
그리고 콜로니마다 대화가 갱신되는 NPC랑 열심히 대화해서 인연맵 갱신시키면 발생하는 퀘스트도 있으니 열심히 낮밤으로 시간 바꿔가며 NPC들과 대화를 해야한다.
컬렉피디아 카드 조달 시 발생하는 퀘스트들도 있으니 인연맵에 NPC들 추가될때마다 해당 NPC들의 컬렉피디아도 최대한 많이 처리하는 쪽으로 진행해야한다.
그리고 맵에 ? 가 보이면 일단 가보도록 하자. 히어로 퀘나 섭퀘가 뜬다.



4. 히어로 각성퀘(랭크 20) 어떡게 수주하나요

메뉴 > 시스템 > 히어로도감 들어가면 각 히어로 선택시 각성 퀘스트 조건이 정보 하단에 적혀있다.
메인퀘스트 진행 혹은 특정 상담 들은 후 진행이 가능하다고 적혀있다. 그리고 파티원 중 한명이 반드시 랭크 10은 찍어놔야 ???로 표기된게 퀘스트 발생조건으로 발현된다.
대신 어느 위치에서 상담정보를 모을 수 있는지는 적혀있지 않기때문에 열심히 돌아다니거나 웹에서 검색을 해야한다.
참고로 히어로 각성퀘 클리어 시 각 콜로니마다 개방되는 일반퀘스트가 매우 많다.

 

5. 컬렉피디아 카드 재료(필드 수집템)가 없어요

각 지역별로 노후된 철거신에서 플랜트 가챠돌리면 나오긴 한다.
여기서 나오는건 몹 잡아서 나오는 템이 아닌, 필드에서 줍는게 가능한 수집템들이 무작위로 나오기때문에 가챠 줄창돌리다보면 나온다.
어차피 G는 썩어넘치기때문에 재료가 없다싶으면 열심히 가챠돌리자.

 

6. 어태커/디펜더 어글이 자꾸 튀어요

유저가 직접 디펜더를 조작하는게 아니라면 어태커로 아츠캔슬과 융합아츠 연속으로 사용시 무조건 어글이 튄다.
잼은 살기소실, 악세서리는 오토어택마다 어글5%낮추는 악세서리(노폰코인 상점에서 구입가능했던걸로 기억) 장비하고 아츠는 쿨마다 섀도우 아이/나이트 헌트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문제가 해결된다. 물론 전투초반에는 살살떄려야한다.
체인어택때 배율이 9배수가 넘어가면서 딜뻥으로 어글 먹게될 경우 미오 오더로 확 낮춰버리는 방법도 있고. 디펜더의 경우는 잼에다가 넘쳐흐르는 투지 달아놓고 쿨타임이나 리캐스트가 짧은 어태커 마스터 아츠를 융합으로 세팅해서 열심히 융합아츠와 쿨마다 노블 타운트만 써도 알아서 어글이 유지된다.
이번작은 기본적으로 파티원 6명에서 탱2 딜2 힐2를 권장하는 구성인데 탱이 둘이 필요한 경우가 빈번한 편이라(난전이 좀 있는 편) 가급적이면 2탱을 추천한다. 혹은 히어로를 탱커로 세우는 방법도 있고.
어쨋건 파티 안정성면에서나 체인어택면에서나 뇌 비우고 굴리기에는 탱2 딜2 힐2 가 무난하긴하다.

 

7. 어태커 미스가 너무 나요

이게임 대표 딜뻥 어태커 클래스가 풀 메탈 재규어, 공격 기사, 마셜 아티스트 정도인데 이 클래스들만 유독 비슷한 레벨의 적들 상대할때 공격 시 미스가 매우 자주 뜬다. 특히 비행형몹과 관련해서는 아그누스쪽 클래스인 경우 리캐스트가 안되는 수준.
그리고 풀 메탈 재규어의 경우는 한번 미스가 발생하면 딜뻥스택이 리셋이 되기때문에 어떡게 해서든 손재주 스탯을 챙겨야한다. 주로 스미스 글러브를 쓰게 될 것이다.
어태커는 잼과 악세서리를 너무 공격력에 관련되게 세팅을 할 경우 손재주라던가 어글감소라던가 등등 자잘한 요소들은 필연적으로 놓치게 되어있다. 그리고 자체 스킬로인해 죽지만 않으면 알아서 딜뻥이 되므로 굳이 공격력 관련으로 크게 챙겨줘도 되지않으니 얌전히 손재주관련 스탯이나 아츠캔슬시 반드시 명중되는 악세서리 등을 장비하자.
어지간하면 공격이 S등급인 어태커의 경우 손재주가 낮아서 미스가 자주뜨는 경우가 많다. 일부러 이렇게 설계한거같다.

 

8. 클래스 별로 고유 '스킬'의 설명을 꼭 읽어보자

각 클래스마다 패시브에 해당하는 스킬이 전부 다르다. 능력도 다르고 어태커의 경우는 어떡게 딜뻥을 시키느냐라던가 회복아츠가 나사빠진 성휘사의 경우 어떤식으로 부가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느냐 등등이 다 다르기때문에 한번은 읽어보고 스킬 세팅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처음 획득한 클래스로 변경하면 잼이라던가 엑세서리, 스킬3개가 자동으로 세팅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그 클래스가 필요한쪽으로 자동세팅) 여기서 한두개 손보는식으로 바꾸던가 하자.
근데 어쨋건 디펜더도 물리 아츠 공격력 증가는 달아놓자. 딜이 조금이라도 더 높아야 어글 더 먹으니까.

 

9. 아츠 세팅에 대해

인터링크 레벨을 올리려면 융합아츠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한다.
클래스가 케베스일 경우 아츠가 쿨타임방식이고 아그누스일 경우 아츠가 평타로 리캐스트 되는 방식인데, 가급적이면 쿨이 비슷하게 돌아오는 아츠로 세팅해서 주구장창 융합 아츠만 써대는게 좋다.
예를 들면 유저가 아그누스 클래스일 경우 리캐스트 4회짜리에 마스터 아츠로 퀵 드로 같은 쿨이 짧은걸 달아놓는다면 시도때도없이 융합아츠를 자주 쓸 수 있게된다. 반대로 케베스 클래스일 경우 쿨 11초 짜리에 리캐스트 4,5회만에 쿨 돌아오는걸 달아놓는다거나.
참고로 마스터아츠는 땡겨오는 해당 역할군 스탯 영향을 고스란히 받기때문에 딜이 후달리는 디펜더는 가급적이면 어태커의 마스터 아츠를 가져와서 쓰도록 하자. 디펜더라고 다른 클래스의 디펜더 스킬만 가져오면 딜이 너무 낮아서 어글상승관련으로 스킬이랑 아츠 떡칠해도 어태커한테 어글 털린다.
기본상식이겠지만 어태커의 경우 어글상승하는 버터플라이엣지나 마이티비트같은 아츠는 절대로 달아놓으면 안되며 디펜더일 경우 섀도우 아이같은건 절대로 쓰면 안된다.
대신 파티원 6명 아츠 구성시 브레이크, 다운, 라이징/스턴, 스매시/버스트 가능하게 아츠 분배를 시켜줘야한다.
이 게임은 타겟팅이 고정된 MMORPG 게임방식이라 보고 피한다거나 이런 개념은 별로 없다. 그렇기에 어쨋건 죄다 얻어맞아야하기에 최대한 적게 맞거나 빡딜로 속전속결 내는 방식의 전투를 해야한다. 그런고로 적이 행동을 못하게 만드는 콤보가 꽤 중요하다.
참고로 리액션 발생율이 제일 높은 클래스는 파괴자다.
일단 브레이크만 꾸겨 넣으면 그 뒤부턴 진행이 잘 되기때문에 파티원 중 한명은 파괴자를 쓰는게 용이하다.
그리고 회복이 좀 빠듯하다 싶으면 파티에 힐러 3명으로 구성하던가 하자.
쿨타임/리캐스트가 비슷한 융합용 아츠와 콤보를 필수로 챙긴 후 외에 버프 디버프같은 편의성 위주로 챙기면 게임이 그나마 편해진다.



10. 섭퀘 다 했는데도 콜로니 우호도 별5개가 안됐어요

콜로니퀘 + 히어로퀘 전부 했는데도 우호도 최고로 안찍히는 콜로니가 몇 곳 있긴한데 그냥 컬렉피디아 중복납품 몇번 좀 하면 별5개가 된다.
만약 우호도가 별 4개 맥스에서 뭔 짓을 해도 안오른다면 특정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11. 생각나는대로 추가